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왜 서울사람 여권을 대전에서 만들어 시간 낭비하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중구, 규제 개혁 차원에서 서울서도 여권 제작할 수 있도록 외교통상부에 건의키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왜 서울사람 여권을 대전에 있는 조폐공사에서 만들어 발급까지 4일이나 걸리게 하지?"

급하게 여권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으로서는 이런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이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규제 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대표적인 규제 개혁 대상인 여권 발급과 관련해 중앙부처에 건의키로 했다.

구는 현재 외교통상부가 대전의 한국조폐공사에 의뢰해 여권을 통합발급하고 있다보니 여권발급 기간이 4일이나 걸리고 있어 여권이 긴급히 필요한 주민들은 발을 동동 구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여권발행 장비를 광역자치단체별로 3~4개소씩 분산 배치하면 여권발급 소요기간이 2일로 줄어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중구는 서울에도 여권발행업무가 가능하도록 외교통상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과도한 위법건축물 규제 완화도 건의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5층 짜리 건물의 4층 일부가 위법이면 해당 건물 전체가 위법건축물로 등재돼 1층에 들어선 음식점이나 분식점 등 인허가가 제한된다.

식품위생법 규정에 맞춰 시설을 갖추었는데도 건축법에 막혀 영업을 할 수 없는 셈이다. 조그마한 가게를 하려는 영세 자영업자들이 큰 타격을 입는 경우다. 이에 따라 위법이 있는 부분만 인허가를 제외하고 그 외는 음식점 등을 할 수 있도록 건축법 시행령 개정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외 자체 자금계획에 따라 사업자의 책임으로 관광호텔 신축을 하는 것인데도 관광사업계획 승인기준중 ‘사업계획 시행에 필요한 자금 조달 능력 및 방안이 있을 것’이란 조항 때문에 증빙서류 준비에 불편이 많다는 민원이 있어 관광진흥법 시행령 13조(사업계획승인기준) 개정을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중구는 지속가능한 도심활성화를 위해 지난 40여년간 건축이 제한되어 온 도시환경정비구역내 미시행지구 건축 규제를 완화했다.

기존에는 대수선 등 건축행위가 까다로왔지만 준공후 15년 이상 경과된 건물의 대수선과 연면적 10분의 1 범위내 증축 등은 리모델링을 허용하고 건폐율은 90%까지 완화, 저층의 상업용도 공간을 최대한 확충할 수 있도록 했다.

세운재정비촉진지구내 개축과 증축, 용도변경, 대수선, 가설건축물 축조, 조립식 주차시설 신·증축, 4층 이하 건물의 신축과 증축(용적률 200% 이하) 등 일정범위의 건축규제도 완화해 도심 쇠퇴를 방지하고 도시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불법건축물로 지정된 건물 중 세대 당 전용면적 85㎡ 이하 다세대주택과 연면적 165㎡ 이하 단독주택, 연면적 330㎡ 이하 다가구주택에 대하여 한시적으로 합법적 사용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제완화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에는 호텔 등 창업기업체의 인허가를 원스톱으로 처리하면서 구민들을 우선 채용하는 중구만의 특화사업인 ‘창업기업체 구민취업 프로젝트’를 추진,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안전행정부가 실시한‘2013 지방규제 완화 추진실적 평가’의 우수단체로 선정돼 올해 2월 안전행정부장관상을 받았다.

중구는 25일 이같은 내용의 규제 개혁을 위해 ‘규제개혁추진단’(이하 추진단)을 구성했다.

지금까지는 기획예산과 담당 직원이 기본적인 수준에서 규제 개혁 업무를 관리해 왔으나 규제 개혁을 총괄하는 추진단을 별도로 신설한 것.

김찬곤 부구청장 직속으로 설치된 추진단은 기획재정국장이 단장을 맡고 6급 이하 직원 4명으로 구성했다.

추진단은 지자체 행정규제 등록과 관리를 맡아 나쁜 규제는 폐지·완화, 좋은 규제는 강화·신설하는 일을 담당한다.

상위법령 개정 사항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자치법규는 발굴 즉시 개선, 주민 편의를 위해 개선해야 할 법령도 찾아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업무도 맡는다.

또 기업과 지역현장에서 규제로 인한 애로사항도 발굴해 개선하는 노력도 기울인다.

이와 함께 중구는 지역경제와 투자 활성화를 위해 기업 현장을 최창식 구청장과 김찬곤 부구청장이 직접 방문해 업종별 협회나 단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그리고 김찬곤 부구청장이 직접 전화를 받아 상담하는 ‘기업신문고 핫라인’ 전화(3396-8200)를 가동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홈페이지(블로그), U-행복소통(문자발송) 시스템을 통해 규제 사항을 신고받아 처리한다.

아울러 조례나 규칙 등 자치법규에 있는 부패유발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 정비해 부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부패영향평가제를 실시한다.

최창식 구청장은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규제 개혁을 추진해 구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침체된 경제살리기에 힘을 싣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