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은행 매각 속도 붙나···매각 방식 확정 토론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우리금융 민영화의 마지막 단계인 우리은행 매각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공자위)는 26일 우리은행 매각 방식을 확정하기 위해 '바람직한 우리은행 민영화 방안'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는 우리은행과 정부 관계자부터 경제학자 등이 모여 매각 관련 모든 방안을 놓고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공자위는 토론을 통해 매각 방식을 확정하고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이 올 5월 1일 분할되면 예정대로 상반기 중 우리은행 매각공고를 내고 연내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을 갖고 있다.
공자위 관계자는 "우리은행 매각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한국금융연구원에 용역을 맡긴 상태"라며 "현재 정해진 매각 방안이 없는 만큼 외부 의견을 가급적 많이 들어보고 이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경남은행과 광주은행 매각이 완료되면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을 통합하고 나서 예금보험공사가 갖게 될 지분 56.97%를 매각할 예정이다.

현재 금융권에서 언급되고 있는 우리은행 매각 방식은 정부가 정해놓은 희망 매각가격과 지분에 맞는 매수량을 써낸 입찰자에게 지분을 파는 방식이다. 이 방식이 성공하면 5~10% 지분을 보유한 여러 과점주주가 존재하는 '자갈돌 소유구조'를 갖추게 된다.

그러나 반대 여론도 만만찮다. 이 같은 방식은 과점주주들만 있고 확실한 주인이 없는 은행이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국내 은행이 외국계 투자은행처럼 투자수익 그리 높지 않은 상황에서 경영권을 갖고 있지 않은 지분을 굳이 쪼개어 살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교보생명의 경우 우리은행 경영권을 확보하지 못 하면 우리은행 지분을 살 필요가 없어진다. 적은 지분을 보유한 여러 과점주주가 존재하는 방식으로는 우리은행 경영권을 얻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정부는 우리은행 56.97%의 지분 중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 30% 이상 지분을 한 곳이 갖고 나머지 27%를 과점 주주들에게 매각하는 방식을 추진해왔다. 정부 관계자는 "한 번에 팔게 되면 가장 좋은 방식이기는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지분 전체를 매각할 수 있는 금융사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우선적으로 한 주인이 경영권을 확보하는 안정적인 방식이 논의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은행 지분 30%대를 인수하기 위해서는 3조~4조원대의 자금이 필요한데 인수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우리파이낸셜과 우리자산운용에 이어 우리투자증권 패키지 협상도 4월에는 협상이 완료될 것으로 보여 우리금융 민영화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라며 "다만 지방은행 매각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 할 경우 연내 우리은행 우선협상대상사 선정 등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