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진공이 살린 中企, 스마트리모컨 개발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企 주치의' 진단받고 살아난 아이티버스

김연수 아이티버스 대표

김연수 아이티버스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스마트리모컨이 다음달 나옵니다. 이 제품으로 아직 경쟁자가 없는 보급형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24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만난 김연수 아이티버스 대표는 이같이 강조하며 "벌써 대기업들이 러브콜을 보내고 있어 올해 목표 매출인 50억원도 거뜬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이티버스는 컴퓨터 입력장치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터치패드에 들어가는 터치칩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쉽게 말해 노트북에서 마우스 역할을 하는 터치패드를 만드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이티버스는 터치칩 생산 기술을 리모컨에도 적용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스마트리모컨 '밀키에어'는 기존 버튼형 리모컨에 노트북의 터치패드가 결합돼 있는 모습을 보인다. 바둑알 크기의 터치패드가 리모컨에서도 마우스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돕는다.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TV, IPTV, 셋톱박스 등 리모컨에 사용된다. 소비자들은 화면을 보고 리모컨을 마우스처럼 사용하면 된다. 1만5000원대 가격으로 대기업의 고가제품은 물론 중국산 저가제품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경쟁력을 갖췄다. 김 대표는 "리모컨 시장은 연간 10억개 이상 제작될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며 "구형리모컨에서 스마트리모컨으로 교체수요가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의 자신감은 기술력에서 나온다. 보유하고 있는 특허만 해도 100건이 넘는다. 그러나 모순적으로 이것이 회사의 성장을 가로 막은 장애물이었다.

2009년 회사를 차린 김 대표는 향후 몇년간 기술개발에 열을 올렸다. 다른 것 생각할 겨를 없이 밤을 새워가며 해외 서적을 뒤적였다. 문과 출신으로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였다. 특허는 날이 갈수록 늘었지만 회사 사정은 창업 후 5년간 줄곧 내리막을 걸었다. 회사 운영 체제를 갖추지 않은 채 '기술'에만 매달린 결과였다. 빚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정작 제품을 만들어야할 때 돈이 없어 손을 놓을 수밖에 없었다.

결국 지난해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기업진단을 신청했다. 진단전문가는 김 대표에게 "회사에 체계가 없다"며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업생리를 알아야 한다"고 따끔한 지적을 했다. 김 대표는 "주먹구구식으로 회사를 운영했던 게 문제였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먼저 직원들에게 하루, 한달, 반년, 1년의 사업계획을 짜도록 했다. 그리고 매일 그것을 체크할 것을 강조했다. 업무처리능력과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주기 위해서였다. 전문가들은 틈틈이 나와 이를 점검했다. 아울러 생산 및 영업, 품질 관리 시스템 운영 체제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했다.

미운오리였던 특허도 백조가 됐다. 기술력 덕분에 경쟁사에 비해 3배 이상의 원가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 것. 2억원의 특허연계자금지원도 받았다. 김 대표는 "기업진단사업을 받지 않았더라면 스마트리모컨을 개발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티버스는 지난해 12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정보기술(IT)액세서리ㆍ주변기기전시회 '키타스(KITAS) 2013'에 참가해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올해는 해외시장에도 적극 진출하겠다는 각오다. 김 대표는 "스마트리모컨은 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보고 개발한 제품이다. 해외전시회에 적극 참여해 제품을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