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공의 10일 총파업 의결…의료대란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전국의 전공의들이 오는 10일 의사 집단 휴진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오는 24일부터 참여하기로 했지만 일정을 선회했다. 대학병원 핵심인력인 전공의들이 파업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의료대란이 우려가 커질 전망이다.

8일 전공의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3층 회의실에서 전국 대표자 대회를 열고 10일 총파업에 참여키로 의결했다.
이날 전국 전공의협의회 대표들은 10일 중환자실과 응급실의 필수 인력을 제외하고 파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공의들은 중환자실, 응급실 등 필수진료 시설은 제외하고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료에 참여하지 않을 계획이다.

전공의들은 당초 24일부터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10일 총파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전공의들이 나서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 파업에 대한 정부 측의 강경 대응 의지 역시 전공의들의 동참 의지를 자극했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이번 집단휴진에 참여하는 의사들에게 영업정지 등 행정조치는 물론 의사면허까지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의사들의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것이다.

경기북부 지역의 한 내과원장은 "집단휴진까지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정부의 (강경) 대응 때문에 오기가 생겼다"면서 "형사처벌 운운하며 의사들은 협박하는 것에 굴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병원 문을 닫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의들이 10일 파업에 동참하기로 함에 따라 당장 이틀 앞으로 다가온 휴진에 나서는 병원들이 어딘지에 대한 관심도 커질 예정이다.

현재 전공의 수련 병원 70여곳 가운데 60여곳 가까이가 파업 참여를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공의는 대학병원 등에서 수련을 받는 인턴과 레지던트로 전국에 1만7000명에 이른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의 원격진료 도입과 의료영리화 정책에 반대해 오는 10일 하루 동안 파업을 하고 2주 뒤인 24일에는 6일 간 전면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밝혔다.

10일 파업에는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 필수인력은 파업에서 제외하지만 24일 다시 시작되는 파업에는 예외 없이 전원 참여할 계획도 내놨다.

이에 대해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휴진을 강행한다면 행정조처와 형사고발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 대처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10일 진료를 하라는 진료명령서까지 이미 발부했다. 검찰도 복지부가 고발하면 집단휴업 주동자뿐 아니라 단순 참가자들도 처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