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용만 “경제혁신, 정부와 기업간 팀플레이해야”(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6일 “경제혁신 추진과정에서 정부와 기업이 상시협력채널을 만들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팀플레이를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이날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초청한 정책간담회에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정부가 계획을 세우고 민이 따르는 과거 방식과 달라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대해 민관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박 회장은 “최근 경제에 대해서 조금씩 온기가 느껴진다는 얘기가 많이 나온다"”며 “심리적 회복을 기대하는 시기여서 타이밍 상으로 중요한 때다. 이럴 때일수록 어떤 노력과 활동으로 경기를 활성화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특히 “한정된 자원으로 혁신과제를 달성하려면 꼭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를 선정, 집중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조적 파괴가 필요하다.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서비스산업분야의 진입규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득과 근로여건이 안정된 대기업부문에서 정규직 과보호문제를 완화해 기업의 신규고용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규제 개선의 필요성도 또한번 강조했다. 박 회장은 “정부가 규제개선을 많이 하고 있지만 개선된 것보다 더 많은 규제가 신설돼 제조업 경영환경이 경쟁국보다 불리하다”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을 개선하고 의원입법으로 신설하는 규제도 규제영향평가를 받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오에도 벤처기업 인수합병(M&A) 활성화와 정책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정책 추진과정에서 중복투자나 정책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종합조정기능이 강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인원 롯데그룹정책본부 부회장, 지창훈 대한항공 사장, 서민석 동일방직 회장(이상 서울상의 회장단), 조성제 부산상의 회장,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 손종현 대전상의 회장, 백남홍 하광상의 회장 등 대한 및 서울상의 회장단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