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관광객 2017년까지 45만명 유치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체부, '러시아 관광객 유치 방안' 발표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2014~2015 한·러 상호방문의 해'를 맞아 정부가 관광지출액 세계 5위인 러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해 나섰다. 의료관광 활성화, 대규모 마이스(MICE,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등을 통해 현재 17만명 수준인 러시아 관광객을 2017년까지 총 45만명으로 늘인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오전 현오석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146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러시아 관광객 유치 방안'을 발표했다. ▲고부가가치 특화 의료관광 활성화 ▲대규모 마이스 및 개별관광객 유치 촉진 ▲지방관광 육성 및 러시아 관광객 안내 서비스 개선 ▲한-러 상호 교류 협력 확대 및 홍보 마케팅 강화 등이 이번 방안의 4대 중점 전략이다.
우선 최근 3년간 연평균 약 11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러시아 의료관광객들을 위해 각 병원과 지자체가 나서서 특화된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한다. 올해 안에는 주요 러시아 의료관광객 송출 지역인 극동 지역에서 러시아 현지 최초의 '한국의료관광박람회(KIMTC)'도 열 계획이다.

잠재 고부가가치 시장인 러시아 마이스 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다. 현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마이스 유치 지원을 확대하고, 러시아 내 주요 마이스 전문 여행사, 포상관광 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한다. 문체부는 2017년까지 포상관광 단체 관광객 1000명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특히 러시아 개별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개별 관광객 시장을 세분화하고, 유형별 상품을 구성해 판촉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러시아 관광객의 장기 체류 경향을 고려해 러시아 주요 도시와 국내 지역 간 관광교류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서비스도 마련했다. 올해 블라디보스토크-양양 구간의 러시아 전세기가 처음으로 취항할 예정이며, 현재 하바롭스크-제주 구간 전세기 취항도 협의 중에 있다. 또 올해 6월에는 모스크바에서 '한국 관광 주간'을 실시해, 이 기간 중에 '한·러 관광교류 포럼'과 '한국문화관광대전'을 열 계획이다.
방한 러시아 관광객은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5% 성장한 17만5000명을 기록했다. 2012년 기준 1인당 평균 소비액은 1987달러를 기록해 중국·싱가포르에 이어 3위를 차지했으며, 평균 체류기간도 12.2일로 외국인 관광객 평균치(6.7일) 보다 2배나 높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