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산 이수화학공장 불산 누출…"피해 규모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산 누출.(출처: YTN 뉴스 방송 캡처)

▲불산 누출.(출처: YTN 뉴스 방송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25일 울산 이수화학공장서 불산이 누출돼 소방대가 긴급 출동했다.

불산 누출량은 100리터 정도로 추정되며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불산은 수소(H)와 불소(F)가 합쳐진 불화수소(HF)를 물에 녹인 액체로 무색의 자극적 냄새가 나는 휘발성 액체다.

산업용 원자재로서 잘 쓰이는데 석유 정제, 알루미늄과 우라늄 등의 광물의 제련, 전자회로와 각종 화학물질 등에 쓰인다. 반응성이 높은 성질 때문에 공장에서 촉매재로 사용되거나 탈수제로도 이용되며 반도체 실리콘 웨이퍼의 불필요한 부분을 녹이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반도체 산업에 필수 화학물질로 꼽힌다.

불산은 이온화(용액 속에서 양이온이나 음이온으로 분해되어 풀리게 되는 것)가 잘 되지 않아 약산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강한 수소결합력으로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을 일으킬 경우 큰 폭발을 일으킨다. 또 염산보다 부식성이 크며 다른 산과 달리 피부를 뚫고 조직 속으로 쉽게 침투해 강력한 독성을 일으킨다.
불산이나 고농도의 불산 증기가 피부에 닿으면 하얗게 탈색되며 물집이 잡히고 눈에 닿으면 각막이 파괴되거나 혼탁해진다. 불산을 취급할 때 만약 피부에 닿았다면 피부를 뚫고 혈액 속으로 들어간 다음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는 부정맥과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다. 불산에 노출됐을 경우 글루콘산칼슘 성분을 흡입시키거나 정맥ㆍ동맥에 주입하거나 혈액투석을 하게 된다.

한편 경북 구미시 산동면 구미국가산업단지 4단지의 휴브글로벌에서 2012년 9월27일 불산가스 누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사고는 이 업체 직원들이 야외작업장의 탱크에서 불산을 빼내는 과정에서 안전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일어났다.

이 사고로 당시 일하던 직원 4명과 펌프수리 외주업체 근로자 1명 등 모두 5명이 사망했고 사고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 경찰, 인근 주민 등 1만 1000여 명이 불산 누출로 인한 검사와 치료를 받았다. 또한 공장 인근 지역인 산동면 봉산리와 임천리는 불산가스가 뒤덮여 농작물과 가축이 큰 피해를 입었고, 주민 수백 명이 한 달 넘게 대피생활을 했다.

불산과 관련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불산, 위험한 물질이네" "불산, 예전에도 피해가 있었네" "불산, 무섭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