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출입銀, 올해 해운금융 6000억 규모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영표 수출입은행 부행장(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이 19일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2014년 상반기 해운사 CF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홍영표 수출입은행 부행장(앞줄 왼쪽에서 다섯번째)이 19일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2014년 상반기 해운사 CFO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사들을 위해 올해 해운금융 규모를 6000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수은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2014년 상반기 해운사 CFO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금융지원 방안을 골자로 한 해운금융 지원계획을 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수은은 최근 해운시장 침체와 선박금융 위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해운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20% 증가한 총 6000억원 이상의 해운금융을 제공한다.

국내 중소·중견 해운사가 중고선박을 구매하는 경우 대출비율을 선박 가격의 70%에서 80%로 확대하고 지원대상 선박의 선령(船齡)제한도 종전 10년 이상 15년 이내 중고선박에서 5년 이상 15년 이내 중고선박으로 완화했다.

선박금융 지원수단도 다양화한다. 국내 해운사가 선박 구매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프로젝트 채권에 대해선 원리금 상환을 보증하는 선박채권보증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외항선박 운항자금의 지원대상도 국내 건조선박에서 국내외 건조선박으로 확대한다. 기존 선박구매자금 리파이낸싱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수출입은행법 개정에 따라 국내 해운사의 에코쉽 발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에코쉽은 연비가 좋고 오염 물질 배출이 적은 선박으로 프로젝트 법인 또는 에코십 펀드에 지분을 출자해 국내 선박금융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구상이다.

홍영표 부행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해운사에 대한 국내 지원은 여전히 미흡한 수준이다"며 "올해에는 선박 부문에 14조원, 해양설비 부문 6조원 등 총 20조원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SK해운 등 국내 13개 해운사 재무담당 임원들과 선주협회, 선박운용회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