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P, 日 NHK 역사부정 '터무니없다' 맹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의 유력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가 12일(현지시간) 일본이 역사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최근 잇따른 일본 공영방송 NHK 고위 인사들의 망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WP는 군 위안부는 어느 나라에나 있었다는 모미이 가쓰토 NHK회장의 발언과 일본의 전쟁 책임을 부정한 햐쿠타 나오키 NHK 경영위원의 발언이 터무니없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러한 발언들을 일본의 '부정주의(Japan's denialism)'로 규정하며 일본의 역사 인식을 비난했다.
또 아베 신조 총리가 이러한 역사 인식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WP는 일본 관료들이 이들의 발언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들먹이지만 아베 총리가 이들을 지명하는 데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책임이 무겁다고 힐난했다.

WP는 모미이 회장의 발언과 관련해 "위안부는 여성들을 노예화한 일본의 고유한 시스템"이라면서 "대다수가 한국인인 여성들이 강제로 일본 군인들의 성노예가 됐고 상당수는 목숨을 잃었다"고 반박했다. 모미이 회장의 발언은 공영방송이 정부 편향적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WP는 일본 관료들이 과거사 문제와 관련해 과거 정치지도자들이 표명했던 후회를 재차 언급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모미이 회장 등의 발언을 개인 견해로 치부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는 경제성장 정책,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국방예산 증액, 평화헌법 재해석 등 아베 총리의 정책 어젠다 가운데 대부분이 일본은 물론 미ㆍ일 동맹에 필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NHK 파문에서 드러난 이런 (일본 정부의) 둔감함은 이런 정책들을 훼손할 것"이라면서 "국제사회에서의 역할을 강화하려는 정당한 노력을 위험한 군국주의로 덧칠하는 이들을 돕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미국 당국자들은 아베 총리가 개혁가인지 국수주의자인지 의아해하고 있다"면서 아베 총리가 독립언론 지지, 파괴적인 역사부정 거부 등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뉴욕타임스(NYT)도 지난 3일 모미이 회장의 발언 등을 계기로 NHK방송이 신뢰성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