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정·철, 최악의 성적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김승미 기자]조선 정유 철강 등 이른바 중후장대(重厚長大)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글로벌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투자비가 많이 들고 정보기술(IT)이나 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업이익률은 낮아 수익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탓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주요 산업의 실적을 마감한 결과 조선 정유 철강 등 중후장대 업종들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올해 전망도 장미빛 만은 아니다. 이들 업계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사활을 건 원가 절감에 나서고 있지만 한계에 직면했다.

국내 조선업계의 경우 지난해 수주 증가에도 실제 손에 쥔 이익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이뤄진 '저가수주' 물량이 실적에 본격 반영되면서 수익 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글로벌 조선 1위인 현대중공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연결기준 80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보다 60%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1.4% 줄은 54조 1881억원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매출이 14조 8345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142억원으로 24.2%가 줄었다. 이달 말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역시 낙관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정유업계도 실적 부진의 터널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지난해 4분기 매출 15조9000억원에 251억원의 영업손실을 보여 적자 전환했다. 정제 마진 악화에 따른 정유사업 적자가 실적부진의 주된 이유였다.

GS칼텍스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해 4분기 매출 11조4084억원에 영업이익 649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분기 대비 매출은 3.2%, 영업이익은 81.4% 감소했다.

에쓰오일 역시 지난 4분기 매출액 8044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4.1% 감소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이 업체 관계자는 "환율 변동에 따른 정제 마진 감소가 주원인"이라며"휘발유 정제마진은 2013년 1분기 20.8달러에서 4분기엔 8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다"고 말했다.

철강업계도 침체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중국산 저가제품 공세로 수급 불균형이 심화됐기 때문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영업이익률이 4.8%로 내려앉았다. 호황을 누리던 지난 2008년 17.2%과 비교하면 처참한 상황이다. 포스코의 실적 하락은 지난해 자동차, 건설, 조선 등 철강 전방산업들의 부진 요인이 크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13조5327억원, 영업이익 762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9.1%, 영업이익은 14.2%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7093억원으로 11.7%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원달러 환율 불안에다 엔화 가치 하락에 따른 일본 기업 강세로 조선, 정유, 철강 업계의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며"단기적인 방안 보다는 중장기적인 플랜을 세우고 미래 먹거리 사업 창출과 수익성 다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유인호 기자 sinryu007@ 김승미 기자 askme@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