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獨 12월 산업생산 감소…무역흑자는 사상 최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유럽 1위 경제국 독일이 예상보다 저조한 산업생산 지표를 내놨다. 그러나 수출이 늘면서 지난해 무역수지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독일 경제부는 지난해 12월 산업생산(계절조정)이 전월대비 0.6% 줄어들었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는 수정 발표된 11월 산업생산 증가율 2.4%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며 전문가들의 예상치 0.3% 증가보다 낮은 것이다. 12월 산업생산은 전년동월대비로는 2.6% 늘었다.
독일 중앙은행인 분데스방크는 독이 경제가 올해 1·4분기에 빠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산업지표는 독일의 성장속도가 예상보다 저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독일의 12월 제조업 생산은 전월보다 0.5% 줄어들었고 공장주문은 0.5% 감소했다. 기업들의 체감경기는 2년 6개월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다. 그러나 공장주문과 산업생산 등의 지표들은 실제 경기회복세가 그리 빠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독일 경제가 수출보다는 내수에 더 크게 의존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견실한 경기회복을 위해 소비 증가 등 내수 부양이 절실한 상황이다. 독일의 지난해 GDP 성장률은 0.4%를 기록해 전년 0.7%에 미치지 못했다.
같은날 발표된 독일의 12월 무역수지(계절조정)는 185억유로(약 27조원) 흑자를 기록하며 전월보다 흑자폭이 축소됐다.

다만 지난해 전체로는 1989억 유로의 무역 흑자를 보이면서 종전 최고기록인 지난 2007년 1953억유로 흑자를 넘어섰다.

독일이 사상 최대 규모의 무역흑자를 기록하면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8개국)의 무역 불균형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