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쉰들러 "현대엘리베이터, 적대적 M&A는 안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알프레드 쉰들러홀딩AG(아게) 회장은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을 계속 보유할 것이며 적대적 M&A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쉰들러 회장은 7일 글로벌 애널리스트 및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컨퍼런스콜에서 " 현대엘리베이 터는 엘리베이터사업 부문을 분리 매각하려면 파생상품을 처리해야 하고 현대상선의 손실액을 막을 방안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그룹에서 매각할 의사가 없을 것"이라며 "만약 (현대엘리베이터를) 매각한다면 상황을 심각하게 고민해야할 것"이라고 답했다.

쉰들러는 현재 현대엘리베이터에 대한 인수 의지는 있으나 현대그룹에서 현대엘리베이터를 매각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에 대한 3가지 시나리오를 내놨다.
그는 "주식을 모두 매각하고 한국에서 철수하는 것, 자체적으로 투자 지분에 대해 대손 처리(100%)한 후 5년여 가량 기다리는 것, 금융당국의 주도로 진행되는 구조조정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그는 "쉰들러가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을 모두 처분한다면 소액주주들의 피해가 확산된다"며 "현재 한국 법원을 통해 소송 중인 쉰들러의 입장과 맞지 않다"고 밝혔다.

지분 매각 외의 시나리오는 현대그룹이 다시 현대엘리베이터를 매각할 의지가 있을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는 "적대적 M&A는 하지 않겠다"는 쉰들러의 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는 "언젠가 엘리베이터 사업이 매각이 되는 순간이 오게 된다면 채권은행에서 아마 요청을 해 올 것"이라며 "현대엘리베이터를 매각해서 부채를 상환하라는 요청이 언제 들어올지 모른다"고 예상했다.

현대그룹 측은 이같은 쉰들러 측의 의견에 대해 참고자료를 통해 "현대그룹이 경영 고비를 맞을 때마다 쉰들러는 '현대건설 인수를 도울 테니 승강기 사업을 달라'며 라자드 제안서를 제안했다"며 "내용은 향후 과반 이상의 지분을 확보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그룹은 2004년 KCC와의 현대엘리베이터 경영권 분쟁, 2006년 현대중공업과의 현대상선 경영권 분쟁, 2010년 현대그룹의 현대건설 인수전 참여 등의 상황에서 쉰들러측의 제안서를 받은 것으로 명기했다.

이어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투자자가 과반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야 할 이유는 없다"며 "반대로 과반 이상의 지분을 가진 대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쉰들러는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고 신주인수권도 처분할 뜻을 명확히 했다.

쉰들러 측은 "대신증권(매각주간사)을 통해 신주인수권을 매각할 계획"이라며 "제 3자에게 맡겨 관리하거나 하는 등의 지분 관리는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