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의원 “괌 대북 미사일방어 시스템 구축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의원 “괌 대북 미사일방어 시스템 구축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미국 영토 가운데 가장 서쪽에 있는 괌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미사일방어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괌을 방문한 미 하원의 로버트 위트먼(공화·버지니아) 의원은 21일(현지시간)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괌을 지키기 위해 모든 필요한 자산을 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22일 미국 군사전문 매체 네이비타임스 등이 전했다. 위트먼 의원은 군사위원회 산하 대비태세 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에디 칼보 괌 지사 등과 면담한 위트먼 소위원장은 그러면서 괌에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장기 배치하는 방안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면담에 동참한 매들린 보달로(민주·괌) 하원의원도 지난해 초 북한이 미국을 겨냥한 핵·미사일 공격 위협을 반복했다고 지적한 뒤 괌에서 미사일방어 체제를 상시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초 미국 국방부가 북한 도발에 대비해 괌에 트럭 탑재 발사대를 갖춘 중거리 미사일 요격 망인 사드를 한시적으로 배치했으나 이를 상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칼보 괌 지사는 지난해 척 헤이글 국방장관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비한 연방정부 차원의 대책을 요구했다.

그는 “괌은 미국 본토는 물론 하와이나 알래스카보다 북한에 가까이 있다”면서 “괌의 미국인 사회는 국방부가 북한 미사일에 대한 두려움을 가라앉혀 주길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위트먼 소위원장과 보달로 의원, 빌 플로레스(공화·텍사스) 의원 등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안보 현안을 점검하기 위해 하와이와 괌, 일본 오키나와 등을 방문 중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