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입소전쟁' 해소될까…국공립 어린이집 97곳 개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올 연말까지 280곳 신규 확충 목표…공통 캐릭터·BI 적용해 브랜드화 추진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해마다 반복되는 국공립 어린이집 입소 전쟁이 해소될 수 있을까. 올해 서울 시내에서 국공립 어린이집 97곳이 새롭게 문을 연다. 연말까지 100곳에 대한 신규 확충을 결정짓는 등 국공립 어린이집 수요 해소와 운영 개선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사업 추진계획'을 22일 발표했다. ▲100개소 추가 확충 ▲중소기업과 신규 민관연대방식 도입 ▲보육품질 향상 ▲공간 브랜딩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시는 올해 689억원의 예산을 들여 100개소 이상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신규 확보해 총 280개소까지 늘릴 계획이다. 시는 지난 2년간 1만2619명을 수용할 수 있는 209곳의 신규 확충을 결정했다. 이 중 84곳이 문을 열었고,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57개소(3328명), 40개소(2751명)씩 97곳이 개원한다.

'입소전쟁' 해소될까…국공립 어린이집 97곳 개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그동안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 총 1583억원의 예산을 들여, 신축대비 2300억원을 절감했다고 분석했다. 72.2%인 151곳을 따로 건물을 지을 필요가 없는 비용절감형 서울모델로 지었기 때문이다. 올해 개원하는 어린이집 가운데서는 67곳이 해당한다.

비용절감형 서울모델은 기업이나 학교, 민간단체나 공공기관의 유휴부지를 활용하거나 시공사와 협의 후 공동주택 내 어린이집을 짓는 방식이다. 시가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며 1곳당 들인 예산은 평균 7억6000만원이다.
국공립 어린이집이 증가하면서 지역별 불균형도 해소되고 있다. 어린이집 수요가 없는 명동이나 소공동을 제외한 전체 423개동 중 한 곳도 없는 지역은 37개동에서 16개동으로, 1군데 설치된 곳은 211개동에서 140개동으로 줄었다. 자치구별로는 성동구가 27개로 가장 많고 구로구는 상반기에 6곳이 개원한다.

보육품질에 대한 관리도 한층 강화한다. 일부 국공립어린이집을 '연구형 어린이집'으로 지정해 새로운 프로그램 운영과 재무관리, 급식, 안전 등에 관련된 보육정책 개선에 활용할 예정이다. 연구 및 운영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 위탁한다. 또 법인이나 개인 중심이었던 운영 기관을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서울 국공립 어린이집 BI

▲ 서울 국공립 어린이집 BI

원본보기 아이콘

어린이집 간판과 건물 내외벽에 '희망의 노랑새' 디자인과 스토리를 입혀 통합 브랜딩을 추진한다. 지난해 개발한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적용하고 희망의 노랑새 캐릭터 이름은 시민공모를 거쳐 선정한다.

또 올해부턴 직장 어린이집 의무설치 대상이 아닌 중소기업과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민관연대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 의무보육 시설을 설치할 때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우선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시행령이 개정 중에 있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시는 SH공사가 신축하거나 서울시가 매입하는 임대 주택 내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치해야 한다는 조례를 개정했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무조건적인 재정투입보단 국공립 확충 등 보육의 공적 전달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순위"라며 "비용은 최소화하면서 학부모들이 믿고 선호하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늘리고 질적 관리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