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재근로자 자녀 대학 학비 융자 2000만원으로 상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상환 이자율은 3%→2%로 인하

근로복지公, 산재근로자 대학학자금·생활안정자금 융자제도 개선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산재근로자 자녀의 대학학자금 융자한도가 현행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오른다. 상환이자율은 3%에서 2%로 낮춰 부담을 줄였다.
근로복지공단은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대학교 학비 부담을 덜고 생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고 6일 밝혔다.

대학학자금 융자는 올해부터 한도가 세대 당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상향된다. 상환 이자율은 3%에서 2%로 내려갔다. 이에 따라 융자일로부터 졸업 후 1년까지는 연 1%의 이자만 부담하고 이후 4년 동안은 연 2%의 이자를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부부합산 재산세가 30만원을 넘는 경우 신청을 제한하던 기준도 폐지됐다.

공단은 이같은 제도개선을 통해 총 1030명에서 29억3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융자 대상은 ▲산업재해로 사망한 근로자의 유족 ▲상병보상연금 수급자 ▲산재 장해판정자(제1~9급) ▲5년 이상 장기 요양 중인 이황화탄소(CS2) 질병 판정자의 가족 중 대학에 입학할 예정이거나 재학 중인 학생이다.
생활안정자금 융자는 3개월 이상 요양 중인 저소득 산재근로자(평균임금이 최저임금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와 5년 이상 장기요양 이황산탄소 질병판정자(CS2)도 융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대상에 추가했다. 기존에는 ▲산재 사망근로자의 유족 ▲상병보상연금 수급자 ▲장해등급 제1~9급 판정자 ▲산재 창업점포지원 확정자만 신청이 가능했다.

융자 종류도 추가됐다. 기존 의료비, 혼례비, 장례비 융자 등에 취업안정자금을 신설해 장해판정자(1~9급)가 직업에 복귀한 후에도 취업 초기 생활 안정을 위해 1000만원까지 융자가 가능하도록 했다.

융자한도는 의료비, 장례비, 혼례비를 7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상향했고 세대 당 융자한도는 15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늘었다. 연 이자는 3%이며 융자 금액은 2년 거치 후 3년 분할 상환하면 된다. 이를 통해 총 1516명에게 191억53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융자를 희망하는 산재근로자는 신청서에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 주소지 관할하는 공단 각 지역본부 복지부 혹은 지사 가입지원부에 방문해 접수하거나 인터넷(www.workdream.net)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단 대표 전화(1588-0075)로 문의하거나 공단 홈페이지(www.kcomwel.or.kr)를 참고하면 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