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펠트슈타인부터 서머스까지…美 경제 낙관론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올해 미국 경제에 대한 낙관론이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4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시절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을 지낸 마틴 펠트슈타인 하버드대 교수는 이날 필라델피아에서 속개된 미국경제학협회(AEA) 연례회동에서 "올해가 미국 경제에 더 좋은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적절한 정책만 취해진다면 가까운 장래를 비관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정 위기가 개선됐으며, 지난 12개월 증시 호조와 집값 상승으로 미국의 가계부(富)가 8조달러 증가했다는 점을 제시했다.

JP 모건 체이스도 미국 경제를 더 낙관적으로 보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올해 성장 전망치를 한 달 전보다 0.3%포인트 높인 2.8%로 상향조정했다. JP 모건은 지난해 미국이 올해 1.9% 성장하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재무장관을 지낸 로런스 서머스 하버드대 교수와 존 테일러 스탠퍼드대 교수도 올해 성장 전망이 밝다는 데 공감했다.
하지만 서머스는 신중론을 견지했다. 그는 이날 AEA 회동에서 "성장 전망이 밝다는 데는 동의한다"면서 그러나 "모든 것이 낙관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견제했다.

미국 재무차관을 지낸 테일러도 회동에서 "올해가 (지난해보다) 더 나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여전히 실망스러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 잠재력은) 이보다 더 나을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연준) 의장도 지난 3일 AEA 기조연설에서 올해 미국 경제 전망이 더 밝아졌다면서 그러나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버냉키는 "지난 몇 년의 경험에서 교훈을 얻고 있지만, 우리의 미래에 대해 (계속) 신중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서머스와 테일러는 양적완화에 대한 이견도 노출했다. 테일러는 연준이 예측 불가능하게 너무 많이 개입함으로써 오히려 기업과 개인 소비자의 혼란을 높였다고 비판한 데 반해 서머스는 전례없는 위기 상황에서 '극약처방'이 때론 불가피한 것이라고 옹호했다.

하버드대의 케네스 로고프 교수와 카르멘 라인하트 교수는 '만병통치 약은 없다'고 강조했다.

로고프는 "모든 것이 또다시 좋아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고 경고했다. 라인하트도 과거를 돌아보면 경기가 회복돼도 기업이 다시 투자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따라서 정책 당국이 성급하게 판단하고 조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올리비에 블랑샤르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침체'가 끝난 지 5년이나 지났지만,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이 여전히 완전히 회복되지 못한 점을 "걱정한다"고 경고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