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서구, 올 해 도서관 확충 등 우수 인재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서구, 인재육성, 취약계층 보호 주력, 미래도시를 위한 기틀 마련 등 2014 구정운영 방향 로드맵 발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2014년 한 해는 민선 5기 마지막 해로 그간 벌여온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새로운 희망을 설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지방세수는 줄고 복지비 부담 가중으로 자치구 재정이 날로 악화되고 있지만 핵심사업은 물론 교육· 문화· 복지분야에서 체감도 높은 성과를 이끌기 위해 특단의 자구 노력을 하고 있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지역 스스로 차별화 된 발전을 주도하며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새해 사업 계획을 밝혔다.
◆ 도서관 확충, 탄탄한 교육기반 조성으로 우수 인재 육성 중점

새해에도 강서구에 도서관 열풍은 계속 된다. 최근 잇달아 개관한 등빛· 강서영어·곰달래 도서관에 이어 가양동 가양유수지 부지에는 총 65억원 사업비를 들여 2919㎡ 규모의 대규모 도서관을 건립한다. 현재 설계용역을 마치고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동마다 1개씩 조성된 작은도서관에는 '1작은도서관 1사서 담당제'를 추진, 프로그램을 알차게 갖추고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구립도서관은 물론 사립도서관, 작은도서관과 연계, 원하는 곳에서 책을 빌리고 반납할수 있는 도서상호대차(책두레)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킨다.

친환경 무상급식은 초등학교와 중학교 전학년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된다. 친환경 급식 안심 식재료 지킴이단의 산지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급식 안전성 확보에 총력을 다한다.

교육 개선을 위한 학교 지원사업은 26억원이 반영됐으며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 지원, 급식시설 개선, 교육정보화 사업에 투입된다.

지역의 우수한 인적자원의 재능기부 연계사업인 통합형 멘토링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 대학생 멘토와 두레상담봉사자가 학생들의 국·영·수 교과학습지도는 물론 인성상담을 병행, 학생들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지난해 탄생한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서는 체계적인 진학상담실, 일터 체험장 발굴 등 다양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마련,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중국 일본 호주 필리핀 등 해외자매도시를 활용한 어학연수, 스포츠 교류, 문화체험도 활성화된다. 선진국 중 영어권 국가를 선정하여 위탁교육, 홈스테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밖에도 염창동에 소재한 여성문화나눔터를 ‘강서평생학습관’으로 명칭을 변경, 이용 시설과 장비를 확충, 평생학습도시로서 위상을 제고할 계획이다.

◆ 취약계층 생활안정, 지역복지 개선에 온 힘

강서구 복지 핵심으로 자리잡은 'Yes! 희망드림 사업'과 '희망나눔복지재단'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재정적 지원도 병행, 지역복지 구심점 역할을 탄탄히 하도록 뒷받침 한다.

지역복지자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복지자원지도를 제작한다. 복지 수혜자와 기관 서비스가 신속하게 연계, 체감도 높은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장애인복지 시책으로는 자활능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수요에 맞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장애인직업재활시설 11개소에서 생산된 제품은 판로 개척, 브랜드 개발 등 공동마케팅을 추진한다. 특히 시설간 정보교환을 통한 윈윈 전략을 강화한다.

지난해에 이어 국공립 어린이집이 추가로 개원될 예정이다. 현재 공사가 한창인 공항동 어린이집은 상반기 공사가 완료되며, 민간시설을 활용한 민관연대사업으로 어린이집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간다.

어린이집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보육정보센터와 연계하며, 보건복지부 평가인증 시설을 확대하고 운영 전반에 대한 정기적인 지도점검을 펼친다.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다문화 가정 아버지를 대상으로 힐링 스쿨을 운영, 다양한 교육과 체험활동을 지원한다.

복잡·다양해지고 있는 복지수요 및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 중기계획을 마련한다. 대상기간은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이며 외부 복지 학술연구 전문기관에 의뢰, 연차별 계획을 수립한다.

마곡지구내 부지를 확보, 어르신종합복지센터를 건립하게 된다. 해당 시설은 노인복지관, 주·야간 보호센터, 노인일자리지원센터가 들어서며 2017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이 추진된다.

여성들 능력과 자질 향상을 위해 대학교와 연계한 아카데미, 교양대학, 포럼을 정례적으로 개최, 지역 내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을 적극 권장한다.

◆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 녹색도시 조성

강서구 최초로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무장애 산책길이 개화산 자락에 조성된다.

자락길은 주택가 주변에 위치한 낮은 산자락에 경사가 완만한 길을 조성해 평소 산을 오를 수 없었던 보행약자들도 쉽게 산을 이용토록 한다. 총 2.1km 길이로 데크로드, 휴게데크, 파고라, 평의자를 확충, 이용객들 편의를 도모한다.

봉제산 무허가 건물이 있던 자리는 치유의 숲으로 재탄생한다. 훼손된 지역을 녹지공간으로 조성함은 물론 산림욕장, 산책로, 주민쉼터 등도 새롭게 마련된다.

공원 내 범죄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화곡동 뜸부기어린공원 등 5개소 근린공원에 CCTV를 설치한다. 광통신망을 이용 관제센터에서 24시간 모니터링하며, 경찰과 연계해 신속한 출동체계도 갖춘다.

우장근린공원과 궁산근린공원은 노후시설을 재정비한다. 파손된 계단, 안내판, 배수로를 말끔하게 정비, 시민행복공원으로 탈바꿈 하게 된다.

이밖에 옥상녹화사업, 아파트 열린녹지 조성, 거점녹지, 에코스쿨, 주민참여 동네 숲 가꾸기 등을 통해 도심 속 녹지공간을 확충한다.

◆ 마곡아트센터 조기 착공 등 품격있는 문화도시 비상

첨단산업 메카로 개발되고 있는 마곡지구에 최고급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문화센터 건립이 확정된 만큼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사업주체인 LG와 긴밀히 협조한다.

상대적으로 문화적 혜택에 소외돼 있는 가양동 지역주민들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립중인 가양동문화복지센터가 연말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이어간다.

양천고성지, 양천향교 등 구를 대표하는 문화재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양천고성지는 발굴 조사현장을 공개, 지역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발굴성과도 공유한다. ‘문화재청 생생문화재 사업’에 ‘살아숨쉬는 향교 활용사업’이 선정, 서울 유일의 향교인 양천향교에서 청소년들이 지역문화유산교육을 받게 된다.

한 개의 관람권으로 허준박물관과 겸재정선기념관을 관람할 수 있는 ONE PASS(통합관람권) 시스템도 도입한다. 겸재정선기념관은 개관 5주년을 맞아 미술관으로 명칭을 변경, 진경산수를 잇는 미술전문박물관으로 재도약에 나선다.

이밖에도 기업체, 공공기관 체험 프로그램을 연계한 이색적인 특화 관광상품도 개발한다.

◆ 자족기능 갖춘 미래 명품 도시 올인

마곡지구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 차세대 신성장 동력산업인 첨단산업단지 조성 마무리에 박차를 가한다. 아울러 입주대상으로 선정된 선도기업들에 대해서는 조기착공을 유도,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데 행정역량을 집중한다.

특히 주거단지에 상반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됨에 따라 입주도우미 서비스를 운영, 입주민들 편의를 제공한다.

고도제한 완화 연구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주민 염원을 담은 청원서 작성 운동을 전개, 국회 국토교통부 등에 전달하고 획일적인 고도제한이 아니라 지역과 현실에 맞는 규제가 적용되도록 강력하게 건의해 주민 숙원을 풀어 나간다.

따로 관리하던 공익목적용 CCTV(방범, 교통, 환경)를 마곡지구 도시통합운영센터와 연계, 통합하여 관리한다. 집중관리가 가능하고 중복투자를 막아 구축비용도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기대된다.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개발, 본래기능을 상실한 55만여㎡ 염창동 중공업 지역은 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이 재추진된다. 이에 따른 대체부지를 서남물재생센터와 마곡개발지구 내에 확보한다.

공항?방화동과 등촌동 일대 역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 도시이용계획을 재정비한다. 2000년 상세계획으로 결정된 공항?방화동 일대 12만여㎡ 구역은 개정된 법령과 지침을 반영,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추진한다.

등촌동 준공업지역 일대는 주변 여건 변화에 따라 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 변경 후 산업?주거?문화가 조화된 미래형 복합공간 마련의 기틀을 다진다.

군부대로 막혔던 방화로 조기개통을 위해 군부대 이전계획과 병행해 국방부, 서울시와 긴밀한 협의를 지속한다.

서부지하철 노선연장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마포구와 손을 잡고 추진중인 까치산(화곡)~홍대입구선 타당성 조사 공동용역 결과물을 상반기중 완성, 노선연장에 따른 타당성을 입증해 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에 반영토록 건의한다.

제물포길 상습정체 및 지역간 단절을 막기 위해 추진중인 제물포길 지하화와 상부 명품거리 조성사업이 원할히 추진되도록 서울시와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

화곡동 가로공원길 월정초교 입구부터 화곡터널 입구까지를 잇는 문화의 거리 조성공사는 상반기 나머지 1구간 공사를 완료, 새로운 지역명소로 탄생한다.

◆ 주민건강 역점, 의료관광 통해 지역경제 활력

경증환자를 대상으로 야간과 주말 병원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야간?휴일 진료의료기관을 지정 운영한다. 지정의료기관은 4개소이며 평일은 오후 7시부터 11시까지, 토요일은 오후 3시부터 6시,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료한다.

지역사회 접근성이 좋은 약국 10곳을 세이프 약국으로 지정한다. 세이프 약국은 약력관리, 금연상담, 자살예방 게이트 키퍼 등 주민들의 포괄적 건강관리를 맡는다.

만 40세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사상체질 웰니스 사업을 올해는 생애전환기를 맞은 만 66세 주민도 포함, 확대 시행된다.

구민건강 특화프로그램으로 한의약 허브보건소, 구강보건센터, 치매지원센터를 지속 운영하며, 소외계층에 대한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더욱 향상시킨다.

척추, 여성, 불임 등 전문병원과 협력, 최상의 의료서비스 기반을 마련, 해외환자를 적극 유치, 의료관광을 활성화 하기 위해 더욱 노력한다.

특히 국제적인 의료관광 허브도시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의료관광벨트 조성과 의료특구 지정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연내 특구지정을 목표로 중소기업청에 특구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 서남권을 선도하는 도시 구축에 총력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은 "올해는 민선 5기 대장정이 마무리 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지나온 정책들을 차질없이 마무리 하는데 행정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노 구청장은"지난 3년 6개월의 시간은 한층 건강하고 성숙한 강서를 꿈꾸며 숨가쁘게 달려온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 결과 크고 작은 결실을 거두었으며 무엇보다도 구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 구민과 함께라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는 자신감도 갖게 됐다"며 "새해에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민선5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서남권의 중심지도시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