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근로자 5명 중 1명 "근로시간 너무 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금줄더라도 근로시간 줄이고 싶은' 근로자는 9%에 그쳐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임금근로자 5명 중 1명은 자신이 희망하는 근로시간보다 더 오래 일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중 임금이 줄더라도 근로시간을 줄이고 싶다고 응답한 사람은 9%에 그쳤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근로시간 미스매치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12일부터 25일까지 만 20세 이상 임금근로자 3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이들 중 약 21.9%가 희망 근로시간보다 실제 더 오래 일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실제 근로시간이 희망 근로시간보다 짧은 '과소근로' 근로자는 1.3%에 그쳤다.

근로시간이 과하다고 응답한 근로자는 20대(23.9%), 전문대졸(23.2%)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별로는 판매종사자(35.7%)와 서비스종사자(27.4%)에서 많이 나왔다. 상용직(21.9%) 보다는 임시직(25.7%), 300인 이상 대기업(9.0%) 보다는 10인 미만 소기업(24.1%)에서 그 비중이 높았다.

초과근로시간을 포함한 이들의 실제 근로시간은 53.6시간으로 희망 근로시간(42시간)보다 11.6시간 더 오래 일하고 있었다. '과소근로'는 실제 35.3시간 일하는 반면 희망 근로시간은 42.7시간으로 더 오래 일하길 원하는 근로자들이 많았다.
근로시간이 과하다고 답한 근로자들의 절반 가량은 '일자리 특성상 정규 근로시간이 길다'고 답했다. 주어진 일을 마치기 위해 초과근로를 할 수 밖에 없다(18%), 원하는 소득을 얻기 위해 초과근로를 해야한다(14%), 조직 문화 이유로 정시 퇴근이 어렵다(9.1%)는 이유가 뒤를 이었다.

근로자 5명 중 1명은 근로시간이 과하다고 답했지만 임금이 줄더라도 근로시간을 줄이고 싶다고 응답한 사람은 9.2%에 불과했다. 임금 감축을 동반한 근로시간 단축이 쉽지 않다는 의미다. 그러나 이들 중 70%는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정보원은 "근로시간 미스매치가 심각한 만큼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꼭 필요하다"면서도 "무리하게 추진되지 않아야 하고 노사 간 충분한 협의와 조정을 통해 추진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과잉근로가 5인 미만 영세사업장, 임시직, 서비스직처럼 노동시장 지위가 취약한 집단에서 비교적 높게 나왔다"며 "영세사업장과 취약집단에 대한 지원과 이들 사업장 근로자를 위한 특성별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