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규제에서 자율로' 中 자본시장 새틀 짠다‥ IPO도 재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중국 증권당국이 증시활성화를 위해 기업공개(IPO)제도를 시장친화적으로 대폭손질하고 13개월이나 중단된 신규상장(IPO)도 다음 달부터 재개할 전망이다. 상장기업의 자금조달도 쉬어진다.

신화통신은 지난달 30일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가 '신주 발생체제 개혁에 대한 의견'이라는 방침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IPO 절차를 승인제에서 등록제로 바꾸고 심사 절차를 간소화해 정부의 시장에 대한 관여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IPO에 소요되는 기간도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증감회는 앞으로 상장 심사시 기업에 대한 평가를 투자자와 시장이 직접 판단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상장 기업들의 자금조달 편의를 위해 보통주나 공사채 등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늘려 주기로 했다. 이로 인해 상장은행들이 가장 큰 수혜를 볼 전망이다.
신주 발행 물량이나 시기, 발행 가격 등도 시장 자율에 맡겨 당국이 자본시장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통제한다는 투자자들의 불만을 축소시키고 글로벌 증시 활황세에서 나홀로 뒤쳐진 중국증시를 부양하기 위한 조치로도 파악된다.

이같은 변화는 앞서 지난달 끝난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가 시장의 역할을 한층 더 중시한다는 방침을 결정한 데에 따른 경제 개혁의 일환이다.

덩거 증감회 대변인은 "이런 방침은 신주 발행과 등록 제도를 점진적으로 시장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상장 심사와 절차를 더욱 투명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조치가 허가위주에서 등록제 중심의 IPO 시스템으로 가는 개혁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노링크증권의 후앙 센동 애널리스트는 월스트리트 저널에 "이번 조치가 중국 자본 시장의 자금 조달 구조를 개선하고 재정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평했다.

당장 내년 1월 중 심사를 거친 50개사가 신규로 상장하며 IPO도 재개된다. 중국은 지난 2012년 11월 시진핑 현 국가주석이 사실상 집권한 이후부터 IPO 신규 승인을 사실상 중단해왔다. 현재 760개 기업이 IPO 신청하고도 승인을 받지 못해 줄줄이 대기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 약 800억달러의 자금을 기업들에게 공급한 세계 최대 IPO 시장의 팔다리가 묶여있던 셈이다.

물론 IPO를 풀어주지만 기업과 상장 주선인의 책임을 강화하는 부분도 포함됐다. 기업의 공시의무는 크게 강화된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IPO주관사와 관계자들은 IPO 서류에 누락된 사실이나 고의나 실수로 잘못 표기된 내용으로 투자자가 손실을 입은 경우 이를 보상해야 한다. 최대주주와 주식을 보유한 등기이사, 임원들은 주식 매각 제한 기간 종료 후 2년내에 공모가 이하로 주식을 팔지 않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 상장이후 6개월내에 주가가 공모가 이하로 하락하면 주식매각제한 기간이 6개월 추가된다.

당장 주식시장은 IPO 재개에 따른 물량 부담으로 부정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이웬 파트너스의 왕 지안용 파트너는 "IPO 재개로 신규 기업 상장이 본격화되면 현재 고평가돼 거래되는 일부 중소기업 주식은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그는 "이는 일시적인 성장통일뿐 장기적으로는 투자자들에게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