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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中 전투기·조기경보기, 동중국해에서 보이지 않는 싸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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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F-15·AWACS vs 中 J-11·수호이30·KJ-2000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중국의 방공식별구역(ADIZ) 설정 이후 오키나와 나하기지와 가고시마현 가노기지에서 이륙한 해상자위대의 P3C초계기가 연일 비행하며 중국 함정의 활동 상황 등을 감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주력 전투기 F-15J

일본의 주력 전투기 F-15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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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항공자위대의 E2C 조기경보기와 공중조기경보통제기(AWACS)도 주변에 배치돼 일본의 지상 레이더와 함께 24시간 태세로 영공 경계 감시를 하고 있다. 일본은 E-2C 상설 부대를 오키나와 나하기지에 신설하고 항모 모니터링 능력이 있는 무인정찰기 '글로벌 호크' 활용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자위대의 F-15도 수시로 출격한다.

일본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AWACS)

일본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AWA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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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산케이뉴스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28일 기자회견을 갖고 중국이 동중국해 상공에 설정한 방공식별권 내를 자위대기와 해상보안청 항공기가 비행하고 있었다고 밝혔다면서 29일 이같이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전투기의 긴급 발진(스크램블) 등 중국 측의 반응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응해 중국 국방부는 이날 중국이 설정한 방공식별권을 자위대 기계 등이 비행한 것에 대해 “관련된 항공기의 상황은 전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담화를 발표했다.

중국판 F-15로 통하는 J-11

중국판 F-15로 통하는 J-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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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측도 자국의 첨단 항공기를 보냈다. 중국은 미국의 B-52가 통과한 25일에는 이렇다 할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27일에는 조직경보기 KJ-2000 1대와 러시아제 수호이 30 전투기, 국산 젠 J-11 전투기 여러 대를 급파해 초계비행을 하도록 했다.

KJ-2000은 러시아제 기체에 중국제 조기경보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는데 일본의 AWACS와 비슷한 능력을 갖고 있다. 산케이뉴스는 400㎞ 정도의 감시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J-11은 러시아의 수호이 27-SK를 라이선스 생산한 것으로 중국판 F-15에 해당한다. 단좌 쌍발엔진 전투기로 최고속도는 마하 2.35, 항속거리는 3520㎞이며 동체 하부 2발 등 총 10발의 미사일이나 자유낙하폭탄, 로켓 등을 탑재한다.

일본의 F-15J는 최고속도가 마하 2.5에 10발의 각종 미사일을 탑재한다.

중국의 조기경보통제기 KJ-2000

중국의 조기경보통제기 KJ-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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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설정한 방공식별구역 육해공에서는 창과 방패 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장거리 비행능력과 미사일로 무장한 양국의 전투기와 원거리에서 다수의 표적을 추적, 감시할 수 있는 경보기들이 서로의 활동을 감시하고 있는 셈이다.

중국 내 일각에서는 ADIZ에서 적기를 격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27일 중국 전투기들은 ‘호위’ 안내 활동에 그쳐 국제 사회에 혼란된 메시지를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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