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영국 원전에 군침, 롤스로이스 등과 손잡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CGC 행보와 겹쳐 더 관심…英 원전건설 2013년까지 큰 장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러시아가 영국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뛰어들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러시아 국영 원자력발전회사 로사톰은 5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영국 롤스로이스, 핀란드 포르툼과 함께 영국 원전을 건설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이 합의는 로사톰의 CEO 세르게이 키리옌코와 영국 마이클 팰런 산업?에너지부장관이 양해각서(MOU)에 사인한 뒤 발표됐다. 양측은 러시아가 영국 원전산업에 진출하는 이전 단계로 제3국 시장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로사톰은 “현재 영국 원전 중 상당수가 중기적으로 가동이 중단될 것”이라며 “영국 에너지 시장은 매력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러시아가 영국에 원전을 지으려면 체르노빌 사태 이후 확산된 러시아 원전의 안전성 우려를 불식해야 한다. 팰런 장관은 “러시아 원전 기술은 영국과 유럽연합(EU)의 엄격하고 독립적인 규제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사톰은 제휴 관계인 롤스로이스를 통해 영국에서 자사 원전의 안전성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로사톰과 롤스로이스는 2011년에 손을 잡았고 현재 체코슬로바키아 원전 건설 입찰에서 협력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자국에 원전을 짓고 가동하려면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해 본 회사가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로사톰은 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포르툼과 제휴했다. 포르툼은 핀란드와 스웨덴에서 원전을 돌린다.

영국의 원전 16기 중 15기가 2023년까지만 가동된다. 영국 정부는 그 자리를 차세대 원전을 세울 계획이다. 가급적 많은 외국 회사를 참여시킬 생각이다. 세계 최대 원전업체인 프랑스전력공사(EDF)와 일본의 히타치도 참여 의향을 밝혔다.

러시아의 움직임은 중국 국유 원전회사 CGC(中國廣核集團·China General Nuclear Power Group)가 영국 원전산업에서 입지를 강화하려 하는 가운데 진행중이어서 더 관심을 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언급했다.

앞선 보도에 따르면 CGC는 EDF와 영국 서머셋주 힝클리포인트 원전 단지에 140억파운드(약 24조원)규모의 새 발전소를 짓는 사업을 논의중이다. CGC는 투자의 조건으로 EDF가 추진하는 다른 영국 원전 프로젝트에 자사를 참여시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