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黨政靑 '벼락치기 24시'…대통령 발언 이후 정책급선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민지갑 얇게 해선 안돼" 대통령 발언 이후 정책급선회

黨政靑 '벼락치기 24시'…대통령 발언 이후 정책급선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김인원 기자]12일 하루 동안 청와대, 기획재정부, 새누리당 등 당·정·청은 벌집을 쑤신 듯 긴박하게 돌아갔다. 발단은 세법개정안과 관련된 박근혜 대통령의 깜짝 발언이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서민과 중산층의 지갑이 얇아지는 것은 새 정부의 정책방향이 아니다"며 "세법 개정안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같은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지자,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했던 수석들은 물론 기획재정부, 새누리당까지 비상이 걸렸다. 조원동 수석은 상황의 심각성을 현 부총리에 알렸다. 한 시간 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석준 2차관, 김낙회 세제실장 등은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갖는다.

새누리당에서는 황우여 대표, 김기현 정책위의장, 유기준, 심재철, 한기호 최고위원 등이 참석했다. 일정이 공지되지 않았던 긴급 당정협의였다. 황 대표는 곧바로 비공개로 전환했다. 사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현 부총리는 이때까지만 해도 "세법개정안의 방향은 맞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일호 대변인은 "현 부총리가 '나름대로 열심히 했는데 정무적 판단이 부족해 이렇게 됐다'면서 몇 번 사과했다"고 말했다. 오전 당정 협의는 점심시간을 넘겨 12시 20분 쯤 끝났다. 여당은 첫 번째 당정 협의에서 증세기준을 345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올릴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당정협의를 끝낸 현 부총리는 세제실 관계자들과 당정협의에서 나온 내용 등을 검토하면서 수정안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이어 오후 4시, 두 번째 당정협의가 진행됐다. 원내대표실에 김기현 정책위의장, 윤상현 수석부대표, 나성린·안종범 정책위부의장, 유일호 대변인이 속속 도착했고 4시10분 쯤 현 부총리가 회의실로 들어갔다. 회의는 두 시간 계속된 뒤 오후 5시 50분 쯤 끝이 났다. 이 자리에서 기재부는 13일 오후까지 수정안을 마련해 새누리당 의원 총회에 보고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오전 당정협의에서 한층 진전된 내용이었다. 이 자리에서 중산층의 세 부담을 줄이고 고소득자의 탈루방지대책을 통해 부족한 세수를 메우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현 부총리는 회의실을 빠져나가면서 "여기서 말씀 듣고 했으니까 앞으로 기본적으로 중산층과 서민의 부담을 줄이는 방향에서 다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두 차례 당정협의가 끝난 오후 6시32분. 예정에 없던 긴급 브리핑이 결정됐다. 기획재정부 출입기자들은 "세법개정안 관련 부총리 브리핑. 오후 7시. 서울청사"라는 긴급 메시지를 받았다. 현 부총리는 오후 7시 서울청사에서 "정부는 각계에서 제기된 의견을 토대로 원점에서 세법개정안을 다시 검토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대통령의 첫 발언이 나온 지 9시간 만이었다.

기자들의 쏟아지는 질문을 뒤로 한 채 자리를 떠난 현 부총리는 이어 오후 8시쯤에 이석준 차관, 김낙회 세제실장 등과 늦은 저녁을 함께 했다. 이어 기재부 세제실은 수정안 마련을 위한 밤샘작업에 들어갔다. 이 차관은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다. 정신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르면 13일 오후, 수정안을 갖고 새누리당과 협의한다. 기재부 고위관계자는 13일 "오늘중에 수정안을 발표할 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곧 발표하지 않겠느냐"고 말끝을 흐렸다. 그 어느 때보다 길게 느껴진 당·정·청의 24시간이었다.




세종=정종오·김인원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