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관왕' 손연재 "더 큰 무대에서 애국가 울리고 싶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손연재 [사진=정재훈 기자]

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손연재 [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경기장에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순간 정말 행복했어요."

손연재(19·연세대)가 한국 리듬체조 역사에 새로운 역사를 썼다.
5일(이하 한국시간)부터 나흘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2013 리듬체조 아시아선수권대회. 손연재는 개인종합은 물론 후프·곤봉 종목별 결선에서 금메달을 차지하며 3관왕에 올랐다. 한국 선수가 국제대회에서 쌓아올린 최초의 금자탑이다. 손연재는 리본과 팀 경기에서도 은메달을 따내며 이번 대회에서만 무려 다섯 개의 메달을 목에 걸었다.

거침없는 상승세다. 지난해 런던올림픽에서 아시아 선수 최고 순위인 5위에 올랐고, 올 시즌 월드컵 대회에서도 두 차례 개인종합 4위, 4개 대회 연속 종목별 메달 획득에 성공하며 박차를 가했다.

비결은 독창성과 예술미에 있다. 올 시즌부터 국제체조연맹(FIG) 채점규정은 표현력과 음악과의 조화 비중을 높이는 쪽으로 바뀌었다. 포에텟 피봇 등 장기를 살리고, 어린 시절 배운 발레 기술을 접목시켜 작품의 독창성을 끌어올리는 등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 결과 동유럽 선수들에 비해 부족한 신체조건과 유연성을 상쇄했고, 유럽선수 일색이던 리듬체조계에 새바람을 몰고 왔다. 그리고 마침내 아시아선수권에서 값진 결실을 얻으며 진화를 입증했다.

약점을 극복한 성과이기에 그 가치는 더하다. 그간 취약종목으로 꼽히던 곤봉에서의 금메달이 대표적이다. 2012 런던올림픽에서 수구를 떨어뜨리는 등 유독 많은 실수를 보였지만 이번 개인종합 결선과 종목별 결선에서 모두 18점 이상을 받으며 전체 1위에 올랐다. 경기운영 능력도 향상됐다. 나흘 동안 각 종목별 연기를 12번이나 소화하면서도 기복을 노출하지 않았다. 8월 세계선수권대회는 물론 내년 인천아시안게임에서의 맹활약을 예고했다.

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손연재 [사진=정재훈 기자]

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손연재 [사진=정재훈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손연재는 "대회를 앞두고 부담감이 적지 않았는데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라며 "내년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높인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손연재는 "경기장에 애국가가 울려 퍼지는 경험은 처음이었고, 그만큼 더 기뻤다"라며 "작은 부분에서의 실수를 보완해 세계대회를 앞두고 완벽한 연기를 준비하겠다"라고 각오를 전했다.

한편 손연재는 15일과 16일에 걸쳐 고양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LG휘센 리드믹 올스타즈 2013'을 통해 국내팬들과 만난다. 손연재는 "국내에선 리듬체조 경기를 보여드릴 기회가 많지 않기에 뜻깊은 공연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7월에는 세계선수권대회를 위한 국가대표선발전에 참가할 예정이다.




전성호 기자 spree8@
정재훈 사진기자 roz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