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현충일에 당국회담 전격 제의…어떤 배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북한은 6일 개성공단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하자고 제의했다. 민간이 아닌 당국 간 회담을 고집해 온 우리 측 주장을 전면 수용한 역제안이다. 이에 통일부는 즉각 "회담 제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며 "당국 간 회담이 남북 간 신뢰를 쌓아나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회담 수용의사를 밝혔다. 또 "회담의 시기와 의제 등 관련 사항은 추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이날 정오 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대변인 특별담화문을 통해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와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북남 당국 사이의 회담을 가질 것을 제의한다"며 "회담에서 필요하다면 흩어진 가족, 친척 상봉을 비롯한 인도주의 문제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회담 장소와 일시에 대해서는 남측이 편리한대로 정하면 될 것이라 했다.
북 측은 또 "6ㆍ15공동선언 발표 13돌 민족공동행사를 실현시키며 아울러 7ㆍ4공동성명 발표 41돌을 북남 당국의 참가 하에 공동으로 기념할 것을 제의한다"며 "북과 남 민간단체와 함께 당국의 참가 하에 6ㆍ15 공동선언과 7ㆍ4 공동성명 발표일을 공동으로 기념하면 의의가 클 것이며 북남관계 개선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우리와의 '관계설정'에서 평행선을 달리며 기싸움을 펼쳐오다 그 수위를 누그러뜨려 아예 저자세로 나온 것이다. 그 간 북한은 우리와의 대화 의지를 여러 차례 피력했지만 그 방법이나 모양새는 우리 정부가 원하는 방식이 아니어서 실현되지 못했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당국 간 실무회담이 먼저"라며 민간 대화 방식에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지난달 27일 북한의 대화 제의를 단칼에 거절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박 대통령은 "민간을 또 보내면 안위를 어떻게 장담하느냐. 북한이 안위도 보존할 것이고 물건도 가져갈 수 있으니까 (개성공단으로) 와라(고 하는 것이), 이게 말이 되느냐"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에 민간 수준에서부터라도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국내 비판 여론이 일기도 했지만 박 대통령은 원칙을 고수했고, 이에 북한의 태도 변화까지 이끌어낸 것이다.

북한의 이런 자세 변화는 지난달 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제1국방위원장의 특사 최룡해가 만난 이후 어느 정도 예상돼 왔고 실제 그런 방향으로 움직여왔다.

한편 박 대통령은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할 경우 한반도 프로세스를 가동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수차례 밝힌 바 있어, 이번 북한의 당국 간 회담 제의로 경색됐던 남북 관계가 급속히 풀리고 개성공단 문제도 해법을 찾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