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내각인 국무원은 6일 연료 기준을 2017년까지 미국이나 유럽 수준으로 올리겠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아울러 중국 정부 관계자는 가능한 빨리 자동차용 디젤유의 황 배출기준을 현재의 7분의 1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새로운 디젤 규정은 내년 연말까지 중국 전역에 적용될 방침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이외에도 오염에 대한 벌금 등도 높일 방침이다. 또한 3대 정유회사(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 중국해양석유총공사, 중국석유화학공사)의 정유시설을 정부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개선할 것을 지시했다.
이와 같은 일련의 대기오염 대책들은 지난달 중국 북부 지방을 뒤덮었던 스모그 사태 뒤에 나왔다. 특히 정유사들은 스모그 발행 후 집중적인 비판 대상이 됐다. 중국 사회과학원은 베이징 등에 발생한 스모그 문제에 관련해 자동차 등의 배기가스 등이 4분의 1가량 책임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디젤 연료를 이용하는 트럭 등이 자동차 등 으로 유발되는 대기오염 가운데 80%가량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국무원의 대기오염 대책에서도 디젤유에 대한 기준 강화 등이 집중적으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나주석 기자 gongg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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