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대그룹 여성 임원 비율 1.5%뿐..포스코·현중 0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상위 10대그룹의 여성 임원 비율이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인사결과 예년과 달리 여성 임원들이 신규 선임된 경우가 많았지만 10대그룹에 소속된 94개 상장사와 비상장사의 여성 임원비율은 100명 중 2명에도 미치지 못했다.

30일 CEO스코어가 10대 대기업 그룹의 94개 상장·비상장사의 여성임원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78명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임원수 5201명 중 1.5% 수준이다. 상장사 여성 직원의 비율이 20.4%인 점을 감안하면 여성들의 임원승진 가능성이 매우 좁다는 것을 의미한다. 10대그룹 중 여성 임원 비율이 높은 곳은 한진→한화 →삼성→LG→SK→롯데→GS→현대차의 순이었다. POSCO홀딩스 HD한국조선해양 은 여성 임원이 한명도 없었다.
여성 임원 수가 가장 많은 그룹은 삼성으로 여성임원이 39명에 달했으나 전체 임원수 1899명에 비해서는 2.1% 수준에 불과했다. 이어 LG는 19명으로 1.9%를 기록했고 SK, GS, 한진, 한화 등은 6~7명 수준이었다. 여성임원 비율로는 한진이 190명중 7명(3.7%)으로 가장 높았고, 한화가 247명중 6명( 2.4%)으로 뒤를 이었다.

롯데는 여성 직원 비율이 50.9%에 달했지만 여성 임원은 신격호 총괄 회장의 첫째딸인 신영자 롯데쇼핑 사장을 포함해 3명에 불과해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여성 임원들이 담당하는 업무 역시 매우 제한적이었다. 마케팅업무를 담당하는 여성 임원은 28명(35.9%), 관리업무는 24명(30.8%)으로 전체의 66%에 달했다.
인사 재무 영업 디자인 기술직에는 여성임원이 거의 없었다. 여성 임원 중 최고위 인사는 한진해운 최은영 회장, 롯데쇼핑 신영자 사장, 호텔신라 이부진 사장 등 3명으로 대주주 또는 친인척들로 이뤄져 있었다. 부사장급은 삼성전자 이영희 심수옥, 제일모직 이서현, SK이노베이션 강선희, 대항항공 조현아 부사장등 5명이었다. 가장 나이가 어린 임원은 대한항공 조현민 상무로 만 30세에 불과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