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집마련 新코드 ‘실속’… ‘주거요건·가격’ 따져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2013년 새 주택시장의 경우 상반기에 바닥을 다지고 하반기에 상승기조를 보이는 ‘상저하고’의 전망치가 나오고 있다. 규제완화 카드를 쥐고 있는 새 정부가 들어서는데다 집값 바닥록에 힘이 실리는 이유에서다.

이에 전문가들은 상반기 ‘실속형’ 아파트에 관심을 보이라고 조언한다. 김태석 이삭디벨로퍼 대표는 “전세값이 매매가를 자극해 하반기 들어 소폭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올해 내집마련을 계획했다면 상반기에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아파트를 찾는 것이 실패요인을 줄이는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뛰어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음에도 저렴한 아파트들은 시간이 지나면 재평가를 받으며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인근에 비슷한 조건의 아파트가 더 비싼 가격에 공급되면 가격이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하기도 한다.

장재현 부동산뱅크 팀장은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수도권은 하반기로 갈수록 집값 상승지역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올해 내집마련을 계획한 수요자들이라면 상반기에 우수한 주거여건을 갖췄음에도 인근보다 저렴한 아파트를 주목해 볼만하다”고 조언했다.

이렇다보니 지역별 실속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의 경우 개발호재가 풍부하거나 강남, 여의도, 시청 등 중심업무지구 진입이 수월해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단지를 주목할 만하다. 특히 강남권 접근성이 뛰어난 단지는 상품 가치가 크다.
▲흑석 한강 센트레빌2차= 동작구 흑석6구역을 재개발한 ‘흑석 한강 센트레빌2차’는 지하철 9호선 흑석역이 도보 10분 거리다. 흑석역을 통해 강남 신논현역까지 10분 대로 진입 가능한 강남 생활권 단지임에도 강남 반값 수준으로 공급됐다. 전용 59~146㎡ 총 963가구 규모다. 계약후 바로 입주가 가능하며 현재 일부 잔여세대를 분양 중이다.

▲녹번역센트레빌= 은평구 응암3구역을 재개발한 ‘녹번역 센트레빌’은 분양가가 3.3㎡ 당 1100만원으로 인근의 입주 아파트 ‘백련산힐스테이트’보다 114㎡의 경우 최대 1억원 저렴하다. 지하철 3호선 녹번역과 6호선 응암역을 이용 가능하며, 녹번역을 통해 압구정역까지 30분이면 진입이 가능하다. 전용 59~114㎡, 총 350가구 규모다.

▲개봉푸르지오= 구로구 개봉동 ‘개봉푸르지오’는 분양가가 3.3㎡당 1300만원선으로 목동과 인접한 목동 생활권임을 감안하면 저렴하다는 평가다. 1호선 오류동역·개봉역 역세권 단지로 이 두역을 이용해 5호선 여의도역을 2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전용 59~119㎡ 총 978가구 규모다.

▲e편한세상 보문= 성북구 보문동 ‘e편한세상 보문’은 3.3㎡당 1450만원 선으로 저렴하다. 지하철 6호선 보문역, 창신역이 걸어서 5분 거리인 더블 역세권 단지다. 또 보문역에서 환승할 수 있는 우이~신설동 경전철이 오는 2014년 완공되면 4호선과도 연결된다. 여기에 중심업무지구 중 하나인 시청까지 직선 4㎞로 가깝다. 전용 59~124㎡, 총 440가구 규모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