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개 분야 전문가…서울시 '시민참여옴부즈만'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사·조사, 청렴감시 등 향후 2년 간 자문활동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총 7개 분야 23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서울시 '시민참여옴부즈만'이 첫 선을 보인다. 학계와 시민단체, 법조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구성이다.

서울시는 ▲여성복지 ▲도시안전 ▲산업경제 ▲생활환경 ▲도시교통(도시계획) ▲교육문화 ▲일반행정 등 7개 분야 시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시민참여옴부즈만이 첫 출범한다고 7일 밝혔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7일 오전 10시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박원순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식을 갖고 이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위촉된 시민 전문가에는 김수정 국제사이버대 교수와 원영섭 변호사, 손원표 교통·토목 기술사, 김한울 서촌주거공간회 사무국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상근직 공무원으로 근무하는 5명 시민감사옴부즈만과는 달리 명예봉사활동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임기는 2년(1회 연임)이다.
시민참여옴부즈만은 여성복지와 도시안전 등의 분야에서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공공과 민간 사이의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구성됐다.

앞서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시민감사옴부즈만 및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를 개정(지난해 5월 22일)하고, 대상자를 선발했다.

향후 이들은 주요감사와 조사활동, 청렴계약 이행실태 감시 등 서울시 각 부서에서 지원요청이 있을 시 관련 분야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자문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외에도 시정 전반에 대한 정책제언, 제도 개선사항을 발굴해 건의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신종우 서울시 민원해소담당관은 "시민참여옴부즈만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해 시정에 참여하는 명예봉사활동"이라며 "전문가 시민의 시정참여 확대를 통해 전문성을 높이고 청렴문화가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촉된 인원들은 ▲지방자치단체 또는 국가기관에서 4급 이상 재직한자 ▲토목공학, 건축공학 등 관련분야의 전임교수 이상 재직 또는 재직한 자 ▲변호사, 회계사 등 자격을 소지하고 해당분야에서 3년 이상 경력자 또는 기술사 자격을 소지한자 ▲기타 학계, 법조계 사회적 신망과 행정에 관한 식견과 경험이 풍부한 자들로, 관련 시민단체의 추천을 받은 전문가들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