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김상민 인수위 청년특위 위원장 "청년정책 파이프라인 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쉽게 곁을 주지 않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왜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을 청년특위 위원장으로 택했을까. 김 위원장(39)이 궁금해진 건 그 때문이었다.

27일 인수위 인선 직후 김 위원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쏟아지는 전화 속에도 그는 친절했다. 같은 날 오후 당사에서 만난 그는 말끔했고 확신에 차있었다. 인터뷰는 27일과 28일 대면과 서면을 병행해 이뤄졌다.
김상민 새누리당 청년특위 위원장

김상민 새누리당 청년특위 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통령직 인수위 아래 사상 처음 설치되는 청년특위. 참신함과 위원 인선 논란이라는 어색한 조합은 이 조직과 수장에 대한 관심을 더 키워놨다.

'왜 청년특위 위원장에 임명됐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는 "지난 10여년 동안 대학생들과 동고동락하며 청년들의 아픔을 실제로 보고 느꼈다"면서 "오랜 현장 경험을 토대로 청년들과 소통하면서 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으라는 뜻이 아닌가 싶다"고 답했다.

1973년생인 김 위원장(39)은 초기 비(非) 운동권 총학생회를 이끌었다. 아주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뒤 대학생 자원봉사단 '브이(V·Volunteer) 원정대'를 세워 전국 조직으로 키웠다. 반값등록금·대학생 주거 안정화·스펙 안보는 채용 같은 박 당선인의 청년 공약을 여기서 건져올렸다.
청년특위의 로드맵은 현실적이다. 그는 "청년특위가 박 당선인의 청년 공약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실무 조직이라는 뜻이다. 김 위원장은 앞서 인수위 활동이 끝나더라도 청년특위가 존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층을 품겠다는 박 당선인의 의지를 고려하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그림이다. 대통령직속 위원회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박 당선인은 대선 기간 중 대학생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고 기숙사를 확충하며, 스펙보다 능력을 보는 채용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해외취업 프로젝트 'K무브'를 추진하고, 지방대 채용할당제를 도입하며 엔젤투자로 창업을 지원한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런 공약을 두고 "박 당선인에게 낮은 지지율을 보인 2030에게 다가서려는 시도"라고 했다. 그는 이어 "청년특위만의 방식"을 얘기했다. 김 위원장은 "청년특위가 현장 청년들의 목소리를 새 정부에 전하는 파이프라인이 될 것"이라면서 "정치쇄신이나 청년층이 고민하는 여러 현실적인 문제들을 제대로 듣고, 정책 담당자나 현장 전문가들과 함께 실효성 있는 정책들을 생산해 실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빨간 파티' '빨간 운동화 유세단'을 이끌었던 것처럼 청년특위를 현장형 조직으로 운영하겠다는 얘기였다. 빨간 행사들을 기획하며 김 위원장은 새누리당에 새바람을 불러왔다. 정치 신인 김 위원장이 당내 입지를 굳힌 결정적인 계기다.

하지만 본선은 지금부터다. 기획력만으로 충분했던 초선의원과 말이 정책이 되는 특위 위원장은 짊어질 무게가 다르다. 청년특위 1호 정책으로 꼽은 반값등록금만해도 찬반이 여전하다.

전·현직 경제부처 장관들은 "정치권의 반값등록금이 결국 세금으로 대졸백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걱정한다.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고등학생 10명 중 8명이 대학에 가는 기형적인 진학률을 낮추지 않고는 고학력 백수 문제를 풀 수 없다"면서 이렇게 지적했다.

청년을 위한 정책이 청년의 취업난을 가중시키는 '반값등록금의 딜레마'. 이걸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김 위원장은 이 질문의 논점을 비켜갔다. 그는 "공동체의식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반값등록금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돈 때문에 교육받지 못하고 그래서 계급 이동이 막히는 악순환을 끊겠다는 정의로운 얘기였지만 적확한 답은 아니었다.

그래도 지켜보기로 했다. 누군간 이번 대선을 두고 '1500만의 환호 1400만의 멘붕'이라 했지만, 재야 원로 백낙청 교수의 말처럼 실패를 예단하고 미리 악담할 이유가 없다. 청년은 희망이고 일자리는 미래이며 새 정부는 고작 출발선에 서 있으니 말이다.



박연미 기자 chang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