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새벽 서울 수도권 등 전국에 내려졌던 대설주의보는 해제됐지만 영하권 날씨가 계속되면서 빙판길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이날 밤부터 다시 서해상에 구름대가 만들어져 충청남도 서해안, 전라남·북도, 제주도 등지에 눈이 올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교통 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10년타기시민운동연합(자동차시민연합)에 따르면 출발시 수동차량은 2단 기어로, 오토차량은 홀드(Hold)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핸들이 꺾여 있는 상태에서 출발하게 되면 앞바퀴의 회전 각도로 인해 저항을 받아 헛돌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 변속 및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 사용한다.
주행은 차간거리를 충분히 갖고 앞차가 통과한 자리를 따라 가는 것이 안전하다. 눈길일수록 커브 진입 전에 감속해야 하고 커브 진행 중에는 절대로 기어 변속을 해서는 안 된다. 커브 진행 중의 변속은 차의 속도를 가감하는 결과를 초래해 주행코스 이탈의 위험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또 폭설시나 얼어붙은 노면에서는 자동차가 미끄러지고 공회전을 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체인을 감아야 한다. 하지만 시속 30~40km이상 주행하면 체인이 절손돼 바퀴집(휠 하우스)나 차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속도 준수와 눈 녹은 도로에서는 반드시 체인을 탈거해야 한다. 도로에 끊어진 체인을 잘못 지나가면 바퀴에 감겨서 조향장치 부품을 손상시키거나 순간적으로 차가 미끄러질 수 있다.
만일 타이어가 눈길이나 빙판길서 미끄러지면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트는 것이 안전하다. 얼어붙은 길에서 바퀴가 공회전을 하기 시작했을 때에는 바로 클러치를 끊어서 더 이상 눈이 쌓인 지면을 파지 않도록 하고 클러치와 액셀러레이터를 사용해서 차가 앞뒤로 흔들리도록 해보면 의외로 탈출하기가 쉽다.
이와함께 산모퉁이, 고가 위 밑 도로, 교량 위 터널 끝나는 지점은 온도가 낮거나 그늘이 져서 결빙된 곳이 많기 때문에 급제동, 급가속은 삼가해야 한다.
이밖에 눈길에서 꼼짝 못하는 후륜 차량이라면 모래주머니나 휴대용 염화칼슘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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