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적경제' 서울시민제안 '청년주택협동조합' 등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 주택협동조합', 반려동물 의료서비스를 위한 '반짝반짝 반려동물 의료생협' 등 서울시민이 제안한 '사회적 경제' 아이디어 43개가 선정됐다. 이같은 시민제안은 앞으로 '사회적경제'와 관련한 서울시정에 반영돼 창업자금 등을 지원을 받을 전망이다.

서울시는 '서울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에서 지난 9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위키서울닷컴(www.wikiseoul.com)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제안된 총 1025개 아이디어 중 지난 10일까지 시민투표 등으로 선정된 최종 우수 아이디어를 공개했다. 선정기준은 시민투표(50%), 활동지수(10%), 전문가평가(40%)였다.
이 중 민달팽이 유니온은 청년들의 주거문제 해결아이디어로서 ‘청년주택협동조합’설립을 제안했다. 협동조합 방식을 통해 청년들의 주거문제는 물론 소외, 치안 문제 등을 해결하자는 것이다. 청년 당사자들이 조합원으로 함께 뭉쳐 비싼 건축비를 감당할 수 있고, 임대인들과 임대료 협상은 물론, 직접운영으로 운영비 최소화를 도모해 방값을 낮추는 등의 기대효과를 제시했다.

한기범 희망나눔재단은 농구인들의 재능기부, 농구단체의 사회참여활동 등을 통해 가출 청소년 문제 해결을 제안했다. 한기범대표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학, 기업, 학교 등에서 농구전문 소셜커머스를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농구전문용품 판매를 통한 수익은 길거리 농구대회 개최 등 가출 청소년을 위한 농구 운영비용으로 마련된다.

동물사랑실천협회는 유기동물 문제 해결아이디어로서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단체인 '반려동물의료생활협동조합'을 설립해 조합원들의 반려동물 치료 부담을 경감해주고, 조합원 상호소통을 통해 책임 있는 반려동물 사육문화를 조성해 유기동물 문제를 예방·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오늘공작소는 망원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찰가격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장보기 시스템 도입, 시장상인들의 유니폼 착용, 상점 청결 운동 및 시장 내 문화예술 공간 활성화 등 재래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43개 시민아이디어에 대해 내년 1월부터 3개월간 기본교육·솔루션개발워크숍·크라우드펀딩(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활용해 자금을 모으는 투자방식)등 지원할 계획이다. 아이디어 제안자는 기본교육을 통해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솔루션개발에 필요한 소셜미션 교육,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및 네트워킹 서비스를 지원 받는다. 특히, 솔루션개발 워크숍에서는 서울시, 시민사회 및 아이디어 제안자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 현실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3월23일 최종결과 발표대회에서는 43개 아이디어 중 총 10개 아이디어에 대해 최대 1000만원의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내년 설립예정인 ‘사회적기업개발센터’에 최대 3년간 입주시켜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컨설팅, 홍보·마케팅 등 맞춤형 지원을 하며 맞춤형 해외연수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선정에서 제외된 982개의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의견 제공·위키서울닷컴 내 포럼기능 상설화 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김태희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시민들이 직접 사회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공공에 이익을 줄 수 있는 해결책을 수행하는 기업을 만드는 '시민주도형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기반을 조성하겠다”며 “서울이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해결은 물론, 창업을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과 소셜벤처,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