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는 유달이다]95년 국내 첫 '돔케이크' 선보인 파티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정섭 비알코리아 제품개발본부 과장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네모난 케이크 상자를 열면 항상 평평한 모양의 원모양 케이크였다. 생크림이냐 버터크림이냐 혹은 고구마냐 치즈냐 등 재료와 장식에만 차이가 날 뿐 디자인은 그 나물에 그 밥이었다. 네모이거나 원. 딱 두 가지였다. 3차원 입체는 안 되는 걸까?

1995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돔 모양의 케이크를 선보인 파티셰가 바로 현정섭 비알코리아 제품개발본부 과장이다. 현 과장은 “유럽에서 돔 형식은 왕실을 상징하는데 국내에서 돔 케이크를 처음 접한 고객 반응은 완전 뜻밖이었다”고 회상했다. '독특하다''개성 있다'는 말을 기대했지만 돌아온 대답. “케이크가 무덤이네?” 그만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었던 셈이다.
현정섭 비알코리아 제품개발본부 과장

현정섭 비알코리아 제품개발본부 과장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나이 37세. 스무 살 때부터 제빵을 업으로 삼아 벌써 17년째 케이크 만드는 일 하나에만 매달리고 있는 현 과장은 '케이크는 감동'이라고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감동은 '생각지 못했던 새로움과 신선함, 여기에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든 정성'에서 비롯된다.

케이크를 만드는 동안에는 직접 디자인한 케이크가 누군가의 기쁜 날을 배가시켜준다는 즐거움에 취한 듯 빠져든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소명의식은 힘들 때마다 스스로를 더 채찍질하는 힘이 됐다.

지금도 누가 채근하는 것도 아니고 돈을 더 주는 것도 아닌데 현 과장은 밥먹듯이 야근을 한다. 그런 와중에 책은 손에서 떼질 않는다. 발췌독으로 하루에 10권씩 읽어 젖힌다. 화장실 갈 때에나 잠들기 전 틈틈이 읽은 것이 이 정도 양이다. 어지간한 사람들은 어느 부분을 발췌해 읽어야 하는 건지 감조차 오지 않는 게 사실. 그간의 내공이 얼마나 쌓여왔는지 알 만하다.
덕분에 현 과장이 남들보다 한 걸음씩 앞서서 새로운 디자인의 케이크를 선보일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이후로 누적판매 150만개를 돌파한 배스킨라빈스의 '와츄원' 케이크가 현 과장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다.

와츄원 케이크는 6~9가지 조각 아이스크림으로 이뤄져서 하나의 케이크에서 다양한 맛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절단기술이 필요한 작업이라 딱딱하게 언 상태의 아이스크림을 자르기 위해 다이아몬드를 자르는 커터기까지 도입했었다는 후문이다.

현 과장은 “매장에 아이스크림을 사러 오는 고객들을 보니 31가지 제품 맛을 최대한 다양하게 다 맛보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면서 “패밀리사이즈 큰 통에 이것저것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을 꾹꾹 눌러 담는 것을 보고 '케이크 하나만 먹어도 배스킨라빈스의 31가지 맛을 다 볼 수 있다면?'이라는 생각에 미치게 됐다”고 제품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3년 동안 매달렸을 정도로 제품으로 구현하기까지는 긴 시간이 걸렸다. 수지타산도 맞지 않아 망설이던 차에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현 과장을 불렀다. 허 회장은 파리바게뜨를 론칭할 당시를 떠올리며 “파리바게뜨를 만든다고 할 때 거의 모든 임원진들이 반대했다”면서 “그러나 창의력 있는 인재만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때 포기했었더라면 지금의 파리바게뜨는 없었을 것”이라며 사기를 북돋았다.

올해 배스킨라빈스에서 새로 나온 큐브형 조각 아이스크림 케이크 '러블리큐브''해피큐브'도 역시 현 과장이 개발해냈다. 현 과장은 “후배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은 '생각대로 된다'는 것”이라면서 “중동에서도 비알코리아의 와츄원 케이크가 불티나게 팔리는 것을 상상한다. 생각의 전환이 나날이 쌓이다 보면 어느 순간 그렇게 된다”고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