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은행(BOJ), 양적완화 규모 확대.. 아베 내각 ‘압력’에(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한 달만에 다시 양적완화 규모를 확대하고 인플레이션 관리목표치도 조정을 검토할 것임을 시사했다. BOJ에 무제한 경기부양을 촉구해 온 아베 신조(安倍晋三) 차기 총리의 ‘압박’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BOJ는 20일 금융정책결정회의를 마친 뒤 정책위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제로금리’인 0~0.1%로 현행 동결하고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채 등 자산매입기금 규모는 기존 66조엔에서 76조엔으로 10조엔 더 늘어났다. 25조엔 규모인 고정금리 신용대출프로그램 규모는 유지했다.
BOJ는 “지속적 성장을 위한 궤도에서 어긋나지 않도록 추가 통화완화 정책을 내놓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언급했다.

세부적으로는 장기국채와 단기국채의 매입을 각각 5조엔씩 늘렸다. 이에 따라 BOJ의 양적완화 규모는 총 101조엔으로 늘었다. 앞서 9월과 10월 연속으로 자산매입기금을 확대한 뒤 12월 재차 확대를 결정해 이번이 최근 4개월 동안 3번째가 됐다. 이외에 월간 채권 매입 규모는 1조8000억엔으로 유지했고 현재 1%인 인플레이션 목표치도 그대로 유지했다.

그러나 BOJ는 “일본 경제는 한층 더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당분간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경기판단을 하향 조정했다. 또 다음 정책회의에서 물가상승률 관리목표의 상향을 검토할 것임을 시사했다. BOJ는 “중장기적 물가 안정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기로 하고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 다음 회의에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움직임은 총선 승리로 차기 총리를 예약한 아베 신조 자민당 총재의 강력한 요구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재는 디플레이션을 극복하고 경기부양에 나서기 위해 모든 방안을 동원할 것이며, BOJ도 제로금리를 넘은 ‘마이너스 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산매입규모를 ‘찔끔찔끔’ 늘리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아베 총재는 중의원 선거 압승 직후인 17일에는 “일본은행법을 개정해서라도 유동성을 공급해, 물가상승률 2%와 명목 경제성장률 3%를 이루겠다”고 공약했다. 18일 아베 총재는 시라가와 마사아키 BOJ 총재와 만난 뒤 인플레 목표치 2%를 위해 BOJ와의 정책협정을 맺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고다마 유이치 메이지야스다생명보험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번에 BOJ가 추가 양적완화에 나서지 않았다면 이는 아베 내각과의 전면전을 선언하는 결과가 됐을 것”이라면서 “아베 내각에서 BOJ는 더 공격적인 양적완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칸노 마사아키 JP모건증권재팬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총선에서 자민당이 대승한 배경에는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공약도 있다”면서 “BOJ 역시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며 12울과 1월 더 큰 양적완화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