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인 60% "애플 이미지 나빠졌다"…소송 후폭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애플 이미지 좋아졌다" 의견은 전체 응답자의 3% 차지

한국인 60% "애플 이미지 나빠졌다"…소송 후폭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삼성-애플 소송 이후 국내에서 애플의 이미지가 급격하게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휴대폰 전문 리서치업체 마케팅인사이트(대표 김진국)에 따르면 삼성-애플 소송에 대해 알고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 4815명을 대상으로 특허 침해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애플이 삼성의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고 보는 견해가 44%를 차지했다. '삼성이 애플의 디자인 특허를 침해했다'는 시각(16%)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특히 애플이 주장하는 디자인 특허에 대해서는 전체의 62%가 '삼성전자가 침해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애플 제품 보유자의 47%도 같은 의견을 밝혔다.

반면 '애플이 삼성의 기술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의견은 전체의 17%에 불과했다. 애플 제품 보유자 기준으로는 27%가 '애플이 침해하지 않았다'고 응답했고, 34%는 '애플이 침해했다'고 답변했다.

삼성-애플 소송으로 기업 이미지도 달라졌다. 특허 소송 이후 애플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답한 경우는 3%에 불과한 반면 '나빠졌다'는 응답은 59%로 조사돼 애플의 이미지가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동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좋아졌다'는 응답이 16%, '나빠졌다'는 답변이 14%로 큰 차이가 없었다.
애플 제품 이용자 기준으로는 '애플의 이미지가 나빠졌다'는 응답이 42%, '삼성전자의 이미지가 나빠졌다'는 응답이 25%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 관계자는 "한국 소비자들은 삼성의 기술 특허를 침해한 애플이 특허라고 보기 어려운 디자인을 구실로 적반하장의 공세를 펼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 결과로 애플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