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은 10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3년 조직개편 및 정원 편성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영업점 마케팅 강화를 위해 본부 등 후선부서 직원 200여 명을 감축해 일선 영업점으로 재배치한다.
이를 통해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영업점의 사업추진을 강화하고 마케팅 역량을 높여 올해 부진한 손익을 만회하기 위한 의도라는 설명이다.
특히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기존 고객만족부의 기능을 확대한 소비자보호부를 신설하고 담당 부행장을 소비자권익보호 최고책임자로 지정해 소비자 보호업무를 통할하게 한다. 이곳에서는 각종 소비자관련 민원이나 권익보호 업무, 전화금융사기 예방 및 피해금 환급업무 등을 담당하게 된다.
직원 인사와 교육 관리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인사부와 인재개발부를 통합, 인력개발부로 확대한다. 전국 6곳의 업무지원센터는 업무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4년까지 센터별 분산된 동일업무를 1곳으로 통합한다. 기업금융을 전문으로하는 기업금융지점 49곳도 복합형 금융지점으로 바꿔 소매금융도 가능하게 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 개편은 내년도 대외 경영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감량경영을 통한 조직 및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영업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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