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 국정쇄신정책회의 설치 …文 대통합내각 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 국정쇄신정책회의 설치 …文 대통합내각 구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이윤재 기자]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9일 나란히 집권 후 계파, 정파, 세대, 계층을 초월한 국정쇄신의 큰 그림을 내놨다. 박 후보는 국정쇄신정책회의라는 기구를 설치해 새정부 출범과 동시에 종합적인 국정쇄신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문 후보는 '국민정당'이 새정부의 주체가 되는 대통합 내각을 구성해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朴,야당 추천 30%반영...국정쇄신정책회의 설치=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박근혜 후보의 정치쇄신분야 공약을 발표했다. 국정쇄신정책회의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해 관련된 행정 각부장관과 국무총리실장, 청와대 수석비서관등을 비롯한 정부의 정책담당자는 물론 각계의 전문가와 계층,세대,이념과 지역 등을 대표하는 시민대표들이 참여한다. 특히 야당이 추천하는 인사를 3분의 1이상을 포함 국민의 뜻이 반영되도록 구성하겠다고 안 위원장은 설명했다. 이 기구는 분야별 추진과제를 담당할 분과위원회를 두어 전문적인 연구,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국정쇄신정책회의는 박근혜 후보가 약속한 정치쇄신공약 중 정부가 추진할 수 있는 대통합 탕평인사, 민주적 국정운영, 국회와의 협력강화, 기회균등위원회 설치, 검찰개혁등과 관련된 국정쇄신과제를 선정하고, 그 과제별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안 위원장은 "이번 대선공약으로 제시한 국정쇄신 공약뿐만 아니라, 야당의 후보자가 제시한 정치쇄신 공약도 검토해 수용할 부분은 과감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공약에 포함되지 아니한 국정전반에 걸친 쇄신책을 국민들로부터 수렴하여 국정의 과제로 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국정쇄신정책회의는 과제선정과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정함은 물론이고, 추진상황을 세밀히 점검해 공약이 실현되는 지를 엄밀히 감독함으로써 약속은 실천된다는 참된 정치, 새로운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文, 文-安-沈 등 대통합내각 시민의정부 출범=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영등포 민주당사에서 직접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구상하는 '국민정당'에 대해 "지역, 이념, 계파, 정파를 넘어 새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려는 사람 중심으로 새 질서 짜야한다"며 "진보, 보수의 이념을 넘어 민주주의와 복지, 평화, 가치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이 국정운영의 주체와 새정치의 주체가 되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특히 "저와 민주당은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을 자세가 돼 있다" 며 "새정치 질서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 기득권도 내려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새정치실천에는 안철수 전 후보와 심상정 전 진보정의당 후보, 이들의 지지층도 해줬다고 덧붙였다.

문 후보는 "새로운 정치질서의 주체가 될 분들과 함께 단결하고 연합해,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해 나가겠다"며 "이번 선거는 이미 민주통합당만의 선거가 아니며 민주당은 물론 안철수 후보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다양한 시민사회, 그리고 건강하고 합리적인 중도보수 인사들이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새정치실현을 위한 연대가 대선승리 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단계부터 모든 법과 제도를 준비하고 혁신하는 주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토대로 '대통합 내각'을 구성해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연합정치', '공동정부'의 드림팀으로 구성될 대통합 내각은 시민의 정부를 이루는 핵심이 돼, 성공하는 정부를 지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우상호 공보단장은 "아직은 구체적인 창당계획까지 논의한 바는 없다"면서 "이번에 함께 정권교체 위해 노력하신 분들이 그 다음 정부까지 정치와 정책 공동책임지자는 구상으로, 필요하다면 신당 창당까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의 정부'가 차기 정부의 명칭인가에 대해서는 "시민의 정부는 더 많은 시민 참여 전제로 한 것으로 올해 초 통합 추진할 때부터 후보가 구상해왔고, 주장해왔던 문제의식"이라고 전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