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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보험 3명 중 2명이 '불만족'.. "본인 부담금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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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휴대폰을 분실하거나 도난, 파손으로 입은 손해를 줄이려 보험에 가입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휴대폰 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가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 2709명을 대상으로 벌인 '스마트폰 보험 현황'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30%는 휴대폰 보험에 가입했으며 이중 5%는 지난 1년간 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
보상 경험자 가운데는 '파손'에 따른 보상이 61%로 '분실·도난'으로 인한 경우(39%)보다 많았다.

무엇보다 보상서비스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38%에 불과했다. '분실·도난' 경험자들이 특히 보상에 대한 만족률이 낮았다. 2명 중 한명 꼴인 48%가 보상에 불만이라고 답했다. 파손돼 보상을 받은 경험자들의 21%가 불만족을 표했던 것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이는 스마트폰 '분실·도난'의 경우 '파손'됐을 때보다 본인 부담금도 많고, 개인 정보 손실로 인한 스트레스 등 심리적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스마트폰 보험에 불만족한 이유를 ▲본인 부담금이 너무 많고(60%), ▲보상 신청 및 처리절차가 복잡해서(55%), ▲보상 기준이 까다로워서(26%), ▲매달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러워서(24%), ▲보상 기준에 대한 안내가 부족해서(19%) 등을 꼽았다. 현재 스마트폰 보험은 월 보험료가 2000원~5000원이고, 보상을 받더라도 본인 부담금이 많게는 10만원을 넘는다.

스마트폰 보험 가입률은 KT 가입자가 41%, LG유플러스 35%, SK텔레콤 21% 순이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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