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0분간의 文·安 입심 대결, 누가 더 셀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TV 토론 100분이 한 분을 잡는다

100분간의 文·安 입심 대결, 누가 더 셀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후보 등록 마감일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민주통합당,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21일 예정된 텔레비전 토론 준비에 전력투구를 하고 있다.

두 후보의 토론은 21일 저녁 100분간 열리고 지상파로 생중계된다. 패널없이 진행되는 '맞짱 토론' 형식으로 진행되며 버락 오마바와 밋 롬니의 미국 대선 1차 TV 토론과 같은 방식이다. 부동층 유권자들의 표심은 이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토론은 정치혁신, 경제민주화 등 각종 현안별로 20분씩 서로의 정책을 알리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문 후보는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10여차례나 토론 경험이 있어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당시 토론 영상을 다시 보며 장단점을 되짚어보고 있다는 후문이다. 캠프 관계자는 "문 후보가 참여정부 당시 쌓은 국정경험으로 풍부한 콘텐츠를 갖고 있다"며 "특히 숫자에 강하다"고 말했다. 율사 출신의 논리적 화법도 강점이다. 당시 경선에서 상대방 후보와 일대일 토론에서 문 후보가 촌철살인의 한 마디로 맞받아치면서 수세 국면에서 벗어난 경험도 있다.

특유의 어눌한 말투와 부정확한 발음은 아쉬운 부분이다. 참여정부때 임플란트를 한 데다 부산 사투리 억양이 더해지면서 전달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문 후보의 성격도 고민거리다. 지난 당내 경선의 한 토론에서 상대 후보의 공격성 질문에 문 후보가 발끈하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다. 최근 TV 토론 총괄역으로 경험이 풍부한 김한길 전 최고위원을 긴급 투입했다. MBC 앵커출신인 신경민 미디어단장과 KBS 아나운서 출신인 유정아 시민 캠프 대변인이 멘토로 지원 중이다.

상대적으로 토론 경험이 적은 안철수 후보는 실전 대비에 주력하고 있다. 안 후보는 공식 일정 틈나는 대로 TV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안 후보의 강점은 소통 화법이다. 어딜 가나 안 후보는 자연스럽게 유머를 구사한다. 순발력도 강해 즉문즉답에도 익숙한 편이다.
반면에 교수스타일에 익숙해 모범대답만 내놓는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9월 '재외국민들과 하는 타운홀미팅'에서 '향후 환율 정책'의 질문에 장황하게 환율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그치기도 했다. 안 후보가 강연은 잘하지만 주장은 약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한다.

또 실전경험이 부족하다. 대학강연에 익숙하다보니 짧은 호흡으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하는데 익숙치 않다. 때문에 안 후보가 최근 TV 토론에서 1분 30초내 의견을 전달하는 연습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13일 안 후보는 두 시간동안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과 구로구 한 스튜디오에서 리허설을 가지기도 했다.

안 후보 캠프에서는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박선숙 본부장이 TV 토론을 총괄하고 있다. 1997년 김대중 캠프에서 TV 토론 실무를 담당한 김윤재 변호사가 실무를, 신용진 전 MBC 보도본부장과 김형민 정책팀장으로 꾸려진 태스크포스(TF)가 토론을 돕고 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