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세청, 자동차학원 상속세 잘못 매겨 수십억 손실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국세청 직원이 자동차운전학원에 대해 제대로 세금을 매기지 않아 수십억원이 부족하게 징수된 일이 감사원 감사 결과 적발됐다.

19일 감사원이 공개한 재산제세 과세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서를 보면 전 중부지방국세청 직원 A씨와 담당과장 B씨는 2010년 남양주에 있는 한 자동차운전전문학원의 대표가 자신의 처에게 학원을 상속하는 과정에서 28억5000여만원을 적게 징수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이들은 학원의 토지와 건물 등 103억6000여만원을 대상으로 상속세를 계산해야 했음에도 41억4000여만원을 과세가액에서 제외한 채 보고서를 작성했다. 그 결과 부당하게 가업상속공제를 적용받아 애초 걷어야 할 금액보다 28억5000여만원이 적은 16억2000여만원을 과세했다.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르면 피상속인이 10년 이상 계속 경영한 가업을 상속받는 경우 가업상속재산가액의 40% 혹은 2억원 가운데 큰 금액을 상속세 과세가액에서 공제토록 하고 있다. 학원은 중소기업으로 분류되지만 도로교통법 상 자동차운전학원은 학원에서 제외되기에 이 조항을 적용할 수 없다는 게 감사원 측 설명이다.

목포에 있는 다른 자동차학원에 대해서도 비슷하게 잘못 적용된 일이 적발됐다. 목포세무서의 담당직원 C씨와 D씨는 한 자동차학원의 지분 69.5%가 부자지간에 증여되는 과정에서 관련규정을 잘못 적용, 8억2000여만원이 부족하게 징수됐다. 감사원은 국세청장에게 해당 공무원들을 징계하라고 조치했다.
감사원은 "담당 공무원들은 자동차운전학원이 관련법률에 따른 학원인 줄 알고 과세특례 대상 가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변명한다"면서도 "그러나 2001년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학원 범위에서 제외됐으며 관련법령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건 변명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