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재범 기자]미국 내 가수 싸이의 한류 열풍이 영화관으로까지 이어졌다.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CGV LA가 미국 극장업의 전통적인 비수기라 불리는 10월에 좌석점유율 34%를 차지하며 전미(全美) 지역 스크린당 매출 부분 2위를 기록한 것.
이번 기록은 전미 극장 매출 실시간 조사 기관인 렌트렉(Rentrak)의 10월 31일자 발표에 따른 것으로, CGV LA는 10월 스크린당 110,004 달러(한화 약 1억 20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번 기록은 CGV LA만의 한국적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증대와 함께 ‘광해’ ‘도둑들’ 등 한국 블록버스터들의 상영에 따른 콘텐츠 관심도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CGV LA는 미국에서 보편화되지 않은 지정좌석제를 도입해 관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멤버십 제도 활성화, 로컬 마케팅 네트워크 기반 확대, SNS 마케팅 등 지역 및 타깃별 특수성을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을 탄력적으로 전개함으로 멀티플렉스의 본고장에서 한국의 프리미엄 극장 서비스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특히 CGV LA는 미국 내 다양한 문화 및 정치에 아우르는 다양한 플랫폼 역할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예를 들어 지난 달 24일에 ‘아바타 이후 최고의 혁명’이란 극찬을 받고 있는 SF 대서사극 ‘클라우드 아틀라스’ 특별 시사회를 개최함을 물론, 14일에는 LA 시장 선거 후보자 간담회 장소로 선정된 것.
CGV LA 관계자는 “개관 이래 2년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전미 지역 스크린당 매출 부분 2위를 기록한 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특히 영화의 본고장에서 한국 극장의 이처럼 빠른 성장은 한국 멀티플렉스의 프리미엄 플랫폼과 서비스, 더 나아가 한류 영화 콘텐츠가 미국 시장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재범 기자 cine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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