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정부 "물가 잡는 지자체에 혜택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정부가 물가 잡기에 적극적인 지방자치단체에 보다 많은 혜택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김장 물가를 제외하면 전반적인 물가 수준은 안정적이지만 대선 전후 서비스 요금 인상 등 물가 불안 요인이 남아있다고 판단했다.

기획재정부 김동연 2차관은 9일 오전 정부 과천청사에서 시도경제협의회를 열고 "물가 안정에 협조하는 지자체에 광역ㆍ지역발전특별회계(광특회계)와 특별교부세 지급 등으로 재정 지원을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반대의 경우 패널티를 줘 지원 규모를 줄인다.
정부는 아울러 내년 중앙부처의 공모사업을 6개부처 17개 사업 2573억원 규모로 늘리고, 물가를 잘 관리한 지자체에게 기회가 돌아가도록 가산점을 확대하기로 했다. 종전에는 최소 2%에서 최대 10%의 가산점을 줬지만 앞으로는 20%로 상한선이 올라간다.

정부는 지방물가 비교 정보도 연 2회 정기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정보를 공개할 때는 지역간 상품·서비스의 가격 차이를 분석해 함께 알리기로 했다.

정부는 또 착한가게 인증을 받는 업소를 늘리고, 옥외가격표시제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옥외가격표시제는 올해 시범실시됐지만 내년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업소는 의무적으로 따라야 한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