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한 민원행정…국민들은 기뻐하노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한 캐나다 관광객은 경복궁 관람을 하던 중, 한국의 대표 문화재인 경복궁의 아름다움에 취해 자세한 영어설명을 듣고 싶었다. 관리소 직원에게 물어봤다. 문화재 고유 QR(Quick Response)코드를 안내받았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고 경복궁에 대한 영어해설을 바로 들을 수 있었다.

#해운대로 휴가를 간 A 씨. 가족과 물놀이를 하던 중 간식으로 통닭을 배달시키려다 문득 비위생적 배달음식과 관련된 언론보도가 떠올랐다. 스마트폰으로 포털사이트에서 해운대 배달음식점을 검색해 봤다. ‘해운대 안심배달음식점’이라는 모바일 웹페이지가 있었다. 이곳에서 배달 가능한 음식점의 자세한 정보와 함께 실시간으로 주방의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우리나라 민원행정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문화재를 관람하는 중간에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한국어는 물론 외국어로도 문화유산 정보를 안내해 준다. 해운대 바닷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배달음식점의 주방까지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도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8~9일 이틀 동안 '2012년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와 '우수사례 박람회'를 열고 최신 민원행정의 발전상을 소개하고 우수사례에 대해 포상했다.

대통령상에는 ▲문화재청의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유산 정보 복지서비스 제공' ▲부산 해운대구의 '글로벌 창조도시 해운대에 불고 있는 스마트 바람' ▲서울시 교통정보센터의 '교통위반 과태료 압류처리 제도 개선'사례가 선정됐다.
국무총리상에는 전남 광양시의 'ARS와 전화민원을 이용한 간편 세금납부' 등 3개 사례, 행정안전부장관상에는 경북 예천군의 '"우리 땅 찾아주세요" 감동 민원 서비스' 등 14개 사례가 선정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지역별 예선을 거쳐 올라온 85개 사례 중 1차 심사를 통과한 20개 사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정종오 기자 ikoki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