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업체도 '탈중국'… 동남아로 기업이전 '러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중국 기업들이 자국보다 생산 비용이 낮은 동남아로 생산시설을 이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일본의 중국 뉴스 사이트인 레코드차이나가 중국 매체를 인용해 4일 보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사가 발행하는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는 지난 9월 열린 제9회 중국-ASEAN(동남아국가연합)엑스포에 참가한 소식통을 인용해 제조업의 ‘탈(脫 )중국’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중국 제조업체들조차 노동임금과 부지 비용이 싼 동남아로 공장을 이전하고 있다.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광둥성의 많은 전자 기업들이 최근 들어 동남아로 생산기지를 옮겼다.

해외기업들의 탈중국 현상도 심각하다. 2000년 나이키의 최대 생산기지는 중국이었지만 2010년 베트남에 그 자리를 넘겨줬다.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중국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반면 동남아는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유엔무역개발회의 (UNCTAD)의 2012년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의 투자처로 중국 대신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동남아 국가가 떠오르고 있다.

제조업의 동남아 진출 현상이 가속화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인건비가 싸기 때문이다. 캄보디아의 경우 공장 노동자의 한달 임금이 400위안(한화 약 6만9000원)이고 부지비용도 1제곱미터(㎡)당 1달러에 불과하다. 최근 몇 년간 노동임금이 연평균 15~20% 상승한 중국과 대조적이다.
기업들의 이전을 바탕으로 동남아의 제조업 성장은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베트남은 2000년 이후 제조업 성장률이 매년 11%를 기록했다. 산업도 점점 고도화돼 기존 1차 생산품 생산에서 기계설비, 자동차, 조선 등으로 산업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UNCTAD 통계에 따르면 2011년 동남아 국가들의 외국인 직접투자는 1170억 달러로 전년대비 26% 증가해 8% 증가에 그친 중국을 크게 앞질렀다.



김재연 기자 ukebid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