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설]복지 만발, 재원 구체적 숫자 내놔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선 후보들이 복지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어제 기초노령연금 100% 인상, 청년 구직자 월 30만원 지급 등을 담은 복지정책을 제시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는 앞서 반값 대학 등록금과 청ㆍ장년, 어르신, 여성 맞춤형 일자리 사업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방안을 내놨다. 안철수 무소속 후보도 보육, 주거, 건강, 노후가 걱정 없는 공동체 구축 등을 밝힌 바 있다.

온통 귀에 솔깃한 장밋빛 공약 일색으로 소요 예산 규모가 엄청나다. 건전재정포럼의 분석에 따르면 박 후보의 경우 5년간 75조3000억원, 문 후보는 그 두 배가 넘는 164조7000억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두 후보 모두 막대한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모호한 태도다. 예산 지출을 효율화한다거나 세율을 미세 조정하겠다고 말하지만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않고 두루뭉술하게 넘어가고 있다.
박 후보는 불요불급한 예산을 줄이고 비과세 감면 대상을 축소하는 등으로 복지재원을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문 후보 역시 부자감세 철회, 대기업에 대한 조세감면 축소 등 원칙론만 밝힌 상태다. 그러나 그런 주먹구구식 재원 대책으로 늘어날 세수가 연간 수조원에 지나지 않아 약속을 실행하기엔 턱없이 모자란다. 최소 연간 15조원의 추가 증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공약은 실현 가능성이 있을 때 비로소 그 의미가 있다. 그렇지 않다면 표를 얻기 위해 국민을 속이는 것으로 밖에는 볼 수가 없다. 현실적으로 경제가 어렵다. 또 표를 생각하면 후보들이 드러내놓고 증세를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복지수요를 감당하고 재정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금을 더 거둘 수밖에 없다면 국민 앞에 그 필요성을 밝히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지도자의 옳은 도리다.

다음 주 치러질 미국 대선의 경우 버락 오바마 후보는 자본소득세율 20% 인상, 밋 롬니 후보는 구간별 소득세율 20% 인하 등 구체적인 수치로 국민의 판단을 구하고 있다. 증세없는 복지는 사실상 어렵다면 우리 후보들도 복지 공약 재원 조달을 위해 어떤 세목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실현 가능한 증세 방안을 명확하게 숫자로 내놔야 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