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이폰5 지도서비스, 독도-다케시마 함께 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애플 아이폰 5에 적용된 운영체제 iOS6의 지도서비스에 독도와 다케시마(竹島),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가 같이 표기된다. 앞서 출시된 베타버전에서는 독도가 아예 표기되지 않았던 점에 비해서는 나아졌지만 한국과 일본의 항의에 따라 표기가 바뀌면서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정부 당국자는 "최근 애플사로부터 한국어 버전에서는 독도, 일본어 버전에서는 다케시마, 영어 등 기타 전 세계 언어권 버전에서는 이 둘을 포함해 리앙쿠르까지 같이 쓰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애플이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6에서 처음 적용한 자체 지도서비스에서 독도 표기문제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 정부는 그간 물밑경쟁을 벌여 왔다. 관련기관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이 개발중이던 iOS6 베타버전에 독도가 표기되지 않아 한국 정부가 직접 항의했고, 지난 9월 출시된 iOS6 골드마스터버전에서는 일본어를 제외한 전 세계 언어권 지도에서 독도가 단독으로 표기됐다.

이후 다시 일본 정부가 이 문제를 애플 본사에 항의했고 그에 따라 3개 명칭을 같이 쓰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보인다.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독도는 동해와 달리 영토이기 때문에 주권을 행사하는 나라의 주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애플 본사에 항의했다"며 "애플도 기업의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세가지로 나눠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독도가 한국이 실효지배한다는 주장을 전달했지만 애플이 한국보다 몇배나 시장이 큰 일본 정부의 입김을 무시하기 힘들었다는 의미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