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강·낙동강 물고기 폐사사고 불안감 증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 금강 백제보 상하류와 낙동강 구미대교 상하류에서 물고기 폐사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며 수질오염 불안감이 확장되고 있다. 29일에는 구미 광역취·정수장 상류에서도 죽은 물고기가 추가로 확인돼 식수원 오염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폐사 규모에 대해서도 환경부와 시민단체의 주장이 엇갈린다.

금강 백제보의 경우 지난 17일부터 물고기 집단 폐사가 발견됐다. 뒤이어 24일 낙동강 구미대교 상하류에서도 물고기 폐사사고가 일어났다. 29일에는 낙동강 구미대교보다 상류에 위치한 구미 광역취·정수장에도 죽은 물고기들이 떠올랐다.
환경부는 금강 백제보에서 당초 3500마리가 폐사됐다고 발표했으나 29일에는 5만 4000마리로 수정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측은 폐사 규모를 최소 10만마리로 잡고 있다. 21일 하루에만 5만 마리 이상의 폐사 물고기가 수거됐고 22일에도 역시 5만마리 이상이 강변으로 밀려나왔다는 것이다.

낙동강 구미대교의 폐사규모를 두고도 양측의 계산은 크게 다르다. 환경부는 낙동강에서 4400마리의 폐물고기를 수거처리했다고 밝혔다. 반면 환경운동연합은 현장조사 결과 1만 마리가 넘었다고 주장중이다. 이항진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25일 수거에 동원된 인부가 동락공원 일대에서만 150포 가량의 물고기를 수거했다고 증언했다"며 "수거포대를 뜯어 물고기 숫자를 세 봤더니 45cm 이상의 큰 물고기가 63마리 들어 있었다"고 말했다. 일대 8km 전구간의 물고기를 취합하면 1만마리를 훨씬 웃돌 것이라는 반박이다.

환경부는 폐사 규모에 대해 소극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폐사 물고기 수거는 환경부가 아니라 지자체가 담당하는 것으로 환경부는 조사결과를 보고받을 뿐이라는 것이다. 금강 백제보의 경우 폐사 규모가 열흘 사이 10배 이상 늘어난 것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시군 쪽에서 일부 축소한 게 아닌가 싶다"며 "자치단체 자료일 뿐"이라고 답변했다.
29일 구미 광역취·정수장에서 발견된 죽은 물고기에 대해서는 "넓은 지역에서 10여마리 남짓이 발견된 것"이라며 "24일 발생한 물고기 폐사사고와 연관성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수질에도 이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최초 폐사사고가 발생하고 2주 가까운 시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원인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 백제보의 경우 오염원 조사에서도 규명된 것이 없었고 어류 독성검사 결과에서도 연관성이 발견되지 않았다. 낙동강은 현재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국립수산과학원에 죽은 물고기를 보내 어류 독성검사와 병성검사를 진행중이며 11월 5일 결과가 발표된다.

환경부는 원인 규명이 늦어지는 데 당혹감을 드러내고 있다. 수질검사와 독성검사를 진행했으나 뚜렷한 증거가 잡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류에서 대량 폐사사고가 발생했는데도 원인파악이 되지 않은 사례는 지금까지 거의 없다.

반면 시민단체는 4대강을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한다. 4대강 사업으로 유속이 느려져 물이 고이면서 밑바닥 저질이 썩고 있었다는 것. 이 사무처장은 "일기변화에 따라 강 표면의 물이 침강하면서 바닥의 썩은 오염물질들이 표면으로 떠오르는 부유현상이 발생했고 이 때문에 수중 용존산소가 부족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민관 합동조사단을 꾸려 원인규명에 나설 계획이다. 시민단체 추천 전문가를 포함한 합동조사단은 11월 초 활동을 시작한다. 조사단 규모나 전문가들 면면은 아직 미정이다. 환경부는 대구지방환경청과 금강유역환경청을 통해 사건에 꾸준히 개입해 온 시민단체와 합동조사단 구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 사건에 관심을 보여 준 시민단체들을 포괄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활동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