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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엔진 개발" 터보GDI에 꽂힌 현대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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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현대ㆍ기아차가 '작고 강한 엔진' 기술로 글로벌 파워트레인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청사진을 공개했다. 세계적 추세에 따라 성능과 연비를 모두 높인 터보 직분사(GDI) 엔진을 개발하는 한편,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고급 변속기 다단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ㆍ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는 23일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 및 롤링힐스에서 개최된 '2012 현대ㆍ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2012 Hyundai-Kia International Powertrain Conference)'에서 파워트레인 기술 설명회를 갖고 부문별 주요 기술 경쟁력과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해 밝혔다.
먼저 현대ㆍ기아차는 가솔린 엔진 부문에서는 엔진 다운사이징 및 터보차저 적용으로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킨 터보 직분사(GDI) 엔진 개발을 본격화한다. 동력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터보 기술'과 엔진 다운사이징을 통해 연비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가 있는 '직분사(GDI) 기술'이 만난 터보 GDI 엔진은 경제성(연비), 친환경성, 고성능을 모두 갖춘 차세대 엔진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현재 양산 중인 준중형급(1.6ℓ), 중형차급(2.0ℓ) 가솔린 터보 직분사 엔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엔진 배기량은 작지만, 힘도 좋고 연비도 좋은 '작고 강한 엔진'을 만들어 새로운 운전하는 즐거움(Fun to Drive)를 선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젤 엔진 부문에서는 엑센트, i30, i40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에 적용 중인 U엔진, R엔진, S엔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력하고 다양한 디젤엔진 라인업을 개발키로 했다. 또한 변속기 부문에서는 연비 개선, 경량화 등 효율과 성능이 조화된 신개념 변속기 개발,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고급 다단화 변속기 개발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시장별 특화된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미국, 중국 등 주요 지역 출시 모델에 가솔린 터보 직분사 엔진 탑재 비중을 늘리는 한편 ▲에탄올, LPG 등 지역별 연료 특성을 고려한 연료 병용 사용 엔진 개발 ▲혹한, 혹서 등의 지역적 기후 특성과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엔진 출시 등을 통해 글로벌 판매 확대에 힘을 실을 방침이다.

기술 설명회에 이어 롤링힐스에서 진행된 '2012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 현대ㆍ기아차는 ▲저배기량 고성능 엔진 '카파 1.0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과 ▲경소형차용 '카파 무단변속기(CVT)'를 선보였다.

기아차 레이(Ray)에 탑재되고 있는 '카파 1.0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06마력, 최대토크 14.0 kgf.m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신개념 터보 엔진이다. '카파 무단변속기'는 2단 부변속 기어를 적용해 변속기폭을 증대시킨 경소형차용 무단변속기로, 일반적인 무단변속기에 비해 연비 및 동력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한편, 23일부터 양일간 진행되는 '2012 현대ㆍ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인간과 환경, 파워트레인의 융합'을 주제로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친환경 정책에 대응해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다양한 혁신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에는 현대ㆍ기아차를 포함, 보쉬, 콘티넨탈, 마그나 파워트레인, 델파이, 덴소, 말레 등 세계적 파워트레인 회사들과 국내ㆍ외 학계 및 업계 관계자 1000여 명이 참가했다.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세계 각국의 다양한 환경보호 강화 정책으로 미래 파워트레인 핵심기술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 등을 통해 R&D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성능, 친환경성을 갖춘 혁신적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글로벌 기술 경쟁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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