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쌍용 렉스턴 by 마힌드라" 인도공략 전진기지 가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쌍용 렉스턴 조립생산...9월 초부터 본격 양산
인도 푸네시에 위치한 마힌드라 차칸공장 내 차체라인에서 작업자들이 차체 용접작업을 하고 있다.

인도 푸네시에 위치한 마힌드라 차칸공장 내 차체라인에서 작업자들이 차체 용접작업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푸네(인도)=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인도 최대의 경제도시인 뭄바이에서 차로 4시간을 달려 도착한 마힌드라 앤드 마힌드라그룹(이하 마힌드라)의 차칸공장.

푸네시 인근 차칸 산업단지에 위치한 이 곳은 연산 30만대 규모를 갖춘 마힌드라의 세번째 생산기지이자, 쌍용자동차가 현지에 첫 출시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렉스턴'이 조립되는 인도 공략의 전진기지다.
18일(현지시간) 찾은 차칸공장 내 차체라인에는 렉스턴의 차체를 만들고 점검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었다. 한 대의 렉스턴에 무려 5명의 작업자가 붙어 차체 표면의 미세한 부분까지 불량을 잡아냈다. 점검을 마친 차체에 남겨진 스크래치 자국은 렉스턴 출시를 통해 인도시장의 프리미엄 수요를 잡겠다는 마힌드라 그룹의 강력한 의지를 그대로 내비치는 듯했다.

쌍용차와 협력업체들이 수출한 부품 750여개는 이 차체공장을 거쳐 도장공장에서 옷을 입고, 조립공장에서 완성차로 탄생한다. 17일 론칭에 앞서 이미 지난 6월 말부터 시험생산에 돌입, 100여대의 마힌드라표 렉스턴이 완성됐다. 9월 초부터는 본격적인 양산도 시작됐다.

차체라인의 마지막 검사지역에서 소요되는 시간은 차량 당 무려 5시간. 조도, 표면, 틈 등 42개 항목에 걸친 꼼꼼한 검사가 한번에 진행된다.
마힌드라 그룹의 아밋 스왐카씨는 "한달에 1500대 가량의 차체 생산이 이뤄진다"며 "7~8년 이상 숙련된 경력자들이 마지막 점검작업을 담당하며 결함이 발견되면 즉시 뒤로 보내 수정한다"고 설명했다. 검사지역 바로 앞에 위치한 차량에는 수정, 재점검 표시가 붙은 렉스턴 한대가 대기 중이었다.

스왐카씨는 "마힌드라 자체 검사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렉스턴 생산을 위해 쌍용차에서 특별히 담당자를 보내 기술 전수도 했다"며 "불량률은 목표치를 훨씬 하회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르포]"쌍용 렉스턴 by 마힌드라" 인도공략 전진기지 가보니 원본보기 아이콘

차체라인에 이어 방문한 조립공장은 때 마침 교대시간을 맞아 부산한 모습이었다. 갓 작업에 돌입한 직원들은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오는 차체에 순차적으로 엔진과 조향장치, 타이어 등을 달아 차량을 완성시켰다. 특히 다른 차량들과 달리 프레임타입의 중간 강철이 들어가는 렉스턴의 경우, 샤시라인에서 한 번의 공정을 더 거친다.

작업자들 사이로는 차량별로 붙은 커다란 작업설명서와 라인 옆의 노란줄이 한눈에 들어온다. 불량이 발견되면 각 라인의 작업자는 이 줄을 당기고, 즉시 수정작업에 대한 지시가 이뤄진다. 이는 일본 도요타 고유의 생산방식인 '저스트 인 타임(just in timeㆍ필요할 때마다 정확한 양의 부품을 공급해 재고를 최소화하는 것)'을 적용시킨 것이다. 이 공장에서 렉스턴 외에도 마힌드라의 스콜피오, 볼레로, 지니오 등 총 4대 차량이 혼류생산되는 만큼 실수 없는 꼼꼼한 작업이 필수라고 관계자는 귀띔했다.

렉스턴 생산 총괄매니저인 마힌드라그룹의 온카 쿨카미씨는 "32개 제작공정을 통해 4개 차종, 100여개 옵션의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며 "렉스턴은 2~3달 전부터 생산 중"이라고 언급했다. 처음에는 차량당 10~15개의 결함이 나올 정도로 신차 작업에 익숙치 않았지만 지금은 0수준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쿨카미씨는 "기존 마힌드라 차량에 비해 렉스턴은 내부 인테리어가 좋고 파워트레인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마힌드라는 렉스턴 출시를 통해 인도 프리미엄 SUV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게 된다. 인도에서만 월 500대, 연간 6000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특히 차칸공장에서 완성된 렉스턴 차량의 뒤편에는 '쌍용 렉스턴 by 마힌드라'라는 표시가 붙게 된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쌍용차의 높은 기술력과 프리미엄 제품력, 마힌드라의 네트워크 등에 대한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라고 이 의미를 설명했다.
마힌드라 관계자가 차칸공장에서 조립 생산된 쌍용자동차 렉스턴의 성능을 점검 중이다.

마힌드라 관계자가 차칸공장에서 조립 생산된 쌍용자동차 렉스턴의 성능을 점검 중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차칸공장에서 현재까지 생산된 렉스턴 차량은 100여대 수준. 비제이 동데 차칸공장 공장장은 "2016년 께 차칸공장이 (현 2배 수준인) 60만대 체제를 갖추게 되면, 렉스턴도 1만5000대 체제가 될 것이라 개인적으로 예상한다"며 "쌍용차와의 협력은 이제 시작단계로 향후 제품을 함께 만드는 것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렉스턴을 직접 타 봤는데, 오토부문의 강점이 특히 인상 깊었다"고 언급한 후, 렉스턴 성공여부에 대해서는 "전 세계 브랜드가 인도시장에 들어와 있는 만큼, 앞으로 시간을 갖고 지켜보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푸네(인도)=조슬기나 기자 seu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