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연경 "코트로 돌아가고파 "호소...野 국감서 논의키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이적논란의 김연경 배구선수가 19일 국회를 찾았다. 그는 이날 민주통합당 의원들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저는 배구선수이기 때문에 배구외에는 달리 볼 것이 없다"면서 "제가 코트에 돌아갈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민주당 최재천, 정세균, 노웅래, 최민희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에서 박용성 대한체육회 회장에게 '김연경 사태'와 관련해 질의할 예정"이라면서 "선수의 권익이 최우선인 '대한배구협회'가 김연경 선수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한배구협회, 대한체육회, 흥국생명에 김연경 선수의 계약과 관련한 서류를 요청한 상태다.
최 의원은 "김연경 선수가 해외진출을 앞둔 급박한 상황에서 배구협회 측의 종용으로 작성한 합의서로 인해 국제이적동의서(ITC)를 받지 못했다"면서 "배구선수 김연경의 해외 이적과 관련해 세계 기준에 맞지 않는 국내 자유계약선수(FA) 규정을 고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연경 해외이적 논란은 김연경과 여자프로배구 흥국생명 구단이 FA자격을 놓고 의견차이를 보이면서 벌어졌다.

김연경은 국내에서 4시즌을 뛰고 일본에서 2년, 터키에서 1년을 임대선수로 뛰었다. FA자격은 국내에서 6시즌을 뛰어야 얻을 수 있지만 김연경은 국제무대에서의 계약 관행에 따라 해외 임대기간도 포함해 FA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흥국생명은 김연경이 국내에서 4시즌밖에 뛰지 않았기 때문에 FA자격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김연경이 여전히 흥국생명의 소속 선수라 맞서고 있다.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결국 국제배구연맹(FIVB)가 중재에 나서 FIVB가 김연경이 흥국생명 소속이라는 최종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김연경이 대한배구협회가 국제배구연맹에 3자 간 비공개 합의문을 발송해 자신의 신분 결정에 영향을 끼쳤다며 이의를 제기해 결국 국감에 오르게 됐다.



주상돈 기자 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