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직어려운 학과 1위는 '인류·고고학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 졸업 후 취직 등 사회생활에 곤란을 겪는 최악의 학과로 인류·고고학과가 선정됐다.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는 지난 10일(현지시각) 조지타운대학 '교육·근로센터(CEW)의 '2009~2010 미국사회조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최악의 대학 전공 10개 학과를 선정했다.
최악의 학과들은 오랜 시간 고액의 학비를 지불해 가면서 배웠지만 졸업생들의 실업률이 높고, 취직한다 해도 초봉이 적은 곳들이다.

1위인 인류·고고학과는 최근 조사에서 졸업생의 실업률이 10.5%에 달했다. 22~26세의 이 학과 졸업생 10명중 1명은 취직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미다.

평균 연봉도 2만8000달러(3097만원)에 그쳤다. 경력직(30~54세)의 실업률도 6.2%에 달했으며 평균 4만7000달러를 받고 있었다.
2위의 오명은 사진·영상 예술학과였다. 최근 실업률이 12.9%에 달했고 연봉평균은 3만달러로 1위보다는 조금 많았다.

3위는 순수미술(실업률 12.6%, 평균연봉 3만달러), 4위는 철학·종교학과(실업률 10.8%, 연봉 3만달러)가 뒤를 이었다.

5위는 고대 그리스의 산술 천문학 등 7과목을 공부하는 자유교양학과(liberal arts)가 차지했다. 자유교양학과의 졸업생 실업률은 9.2%, 평균연봉은 3만달러였다.

6위는 음대였다. 음악 전공자들의 실업률은 9.2%였으며 평균연봉이 3만달러로 비교적 낮은 수준에 속했다. 7위는 피트니스·레크리에이션학과로 졸업생 실업률이 8.3%, 연봉은 역시 3만달러였다.

8, 9, 10위는 각각 광고디자인학과(실업률 11.8%), 역사학과(실업률 10.2%), 영어영문학과(실업률 9.2%)가 차지했으며 이 학과들의 평균 연봉은 모두 3만2000달러였다.

조지타운대의 안토니 카니발 교수는 "호황기에는 예술, 사회과학 분야 수요가 많지만 경기가 어려울 때 이들은 첫번째 희생양이 된다"며 문과 계열 학생들의 고통을 대변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